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코로나 국내 발생 1년 ⑤경제 회복 힘쓸 때

김형균 청주상공회의소 사무처장, "경제활력 제고에 총력 다해야"
맹경재 충북도 재난안전실장, "소비 진작 정책 펼칠 것"
"연내 종식 위해 사회적 약속 지켜야"

  • 웹출고시간2021.01.24 18:06:54
  • 최종수정2021.01.24 18:06:54

김형균 청주상공회의소 사무처장.

[충북일보] 새해에는 코로나19 방역과 함께 경제적 피해를 회복하고 지역경제 역동성을 되찾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코로나19 확산 1년간 '먹고 사는 문제'를 넘어 '죽고 사는 문제'에 직면한 피해계층의 생존권 보장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는 얘기다.

김형균(사진) 청주상공회의소 사무처장은 경제 활력 제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처장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1년간 어려운 경제 상황임에도 충북 경제지표와 기업실적이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며 "그동안 전국대비 충북경제 4% 실현을 위한 투자유치를 비롯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등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한 토대를 닦아온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 근거로 △지난해 충북 수출 역대 최고인 249억 달러 기록 △지난해 5월 OECD 기준 월 고용률 전국 1위(69.9%) 등을 들었다.

이어 "하지만 소비 위축과 트렌드 변화, 방역 대책으로 인해 요식·관광·이벤트업 등 관련 업계를 중심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매우 컸다. 경제적 후유증이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올해 충북 경제 전망에 대해서는 "우리 회의소에서 조사한 1분기 기업경기전망은 전 분기보다 11p 상승한 79를 기록했다. 기준치(100)대비 낮아 여전히 부정적 전망이 우세하지만 최근 3년간 계속된 하락추세를 벗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다만, 코로나19가 언제 끝날 지 알 수 없고 대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하다. 민간 부채, 자산시장 불균형, 고용시장 양극화 등 변수도 많아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경제 활력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제 역동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큰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뿌리산업 등에 대한 정책적인 배려와 지원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며 "한국판 뉴딜정책과 미국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정책으로 충북이 그간 육성해 온 반도체·2차전지·수소전지·태양광·바이오산업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이에 투자유치, 규제개선, 재정투입 등 산업 육성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맹경재 충북도 재난안전실장.

맹경재(사진) 충북도 재난안전실장은 소비 활성화에 힘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맹 실장은 "우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재난 극복에 힘쓰고자 한다. 다양한 의견을 모아 피해 업종·분야에 맞는 보상 방안을 준비하는 한편, 지역사랑 상품권 활성화, 소비 촉진 인센티브 제공 등 소비 진작을 위한 정책을 펼치겠다"며 "장기적으로는 미래 재난을 대비하기 위해 1년간 누적된 경험을 매뉴얼화 하고 있다. 코로나19뿐 아니라 기후변화, 가축 전염병 등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각종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선제적인 관리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오는 2월 중 치료제와 백신이 투약되고 봄부터 기온이 오르면 긍정적인 효과가 나올 것이다. 계획대로 11월께 국민 70%가 집단면역을 형성하면 올해 안에 코로나19 국내 종식이 가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조속한 사태 진정을 위해서는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전제했다.

맹 실장은 "계획대로 되려면 모두가 사회적 약속을 지켜야 한다. 많은 이들의 지혜 또한 필요하다"며 "어렵고 힘든 상황일수록 일심동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