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7말8초' 오기도 전에… 청주시 헬스장발 연쇄감염 비상

헬스장 관련 16명 확진… 백신 미접종자 다수
7월 확진자 중 20~30대 54%… 전국 평균 상회
휴가철 진입·수도권 거리두기 강화 풍선효과도

  • 웹출고시간2021.07.22 20:41:01
  • 최종수정2021.07.22 20:41:01

한범덕 청주시장이 22일 시청 재난대책안전본부에서 코로나19 관련 비대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7말8초'로 불리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목전에 두고 청주에서 코로나19 연쇄감염이 이어져 방역당국이 비상이다.

휴가철 느슨해진 개인 방역과 수도권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풍선효과가 맞물린 탓이다.

여기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연령대 위주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4차 대유행의 전조 단계에 접어든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2일 청주시에 따르면 서원구 한 헬스장에서 지난 20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뒤 이날 오후 6시까지 이용자 9명, 종사자 4명, 접촉자 3명 등 모두 16명이 연쇄 감염됐다.

이들 중 20~30대는 12명으로, 대부분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확진자들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헬스장 직원, 회원 등 500여 명에 대한 진단검사는 현재 진행 중이다. 이 헬스장은 오는 8월 2일까지 종사자 자가격리 등으로 운영이 중단된다.

시는 헬스장 종사자에 대해 오는 25일까지 PCR 선제검사를 받을 것을 강력 권고하고, 이후 검사를 받지 않은 종사자에 대해 행정명령을 통해 검사를 받도록 할 계획이다.

청주지역 20~30대 확진 비율은 이달 들어 급증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체의 54%를 차지하며, 이는 전국 평균인 41.7%를 크게 상회한다. 수도권 등 타 지역 확진자 접촉 감염 비율도 50%에 이른다.

한범덕 시장은 이날 시민 담화문을 내 "헬스장 집단감염은 젊은층 비율이 높고, 다중이용시설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수도권 감염 양상과 비슷하다"며 "당분간은 대규모 감염 추세를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오는 8월 1일까지 체력단련시설 475곳을 특별 점검하겠다"며 "다중이용시설 관리자들도 집단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오후 6시 기준 청주의 누적 확진자는 1천519명, 7월 확진자는 116명이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해외 입국자 1명을 제외하고 지역 내에서 발생하지 않았다.

/ 유소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