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지속… 여성 대상 새로운 직업훈련 필요"

충북연구원 '취·창업 및 교육프로그램 방향' 제시
사무행정·빅데이터 관련, 디지털·마케팅, 뷰티 등
"훈련대상자 수준·강사수급 맞춰 유연하게 운영"

  • 웹출고시간2021.01.19 17:53:22
  • 최종수정2021.01.19 17:53:22
[충북일보] 코로나19 사태로 가속화되는 고용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충북 여성을 대상하으로 하는 새로운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연구원 최은희 사회통합연구부 연구위원과 남윤명 성장동력연구부 연구위원은 최근 충북 이슈&트렌드에 '충북 여성 취·창업 및 교육프로그램 방향'을 주제로 글을 게재했다.

2020년 10월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동향에 따르면 전국 고용률은 남성 70.0%, 여성 51.1%다.

전년 동월 대비 고용률 하락폭은 남성 1.1%p, 여성 1.4%p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여성이 더 취약함을 나타내고 있다.

취업자가 감소한 산업은 숙박 및 음식점업(22만7천 명), 도매 및 소매업(18만8천 명), 교육서비스업(10만3천 명) 등 전통적으로 여성 비중이 높고 대면서비스가 필요한 영역이다.

충북연구원은 전국의 고용률 감소와 달리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충북의 고용률은 안정적이지만, 언택트 시대 산업 및 고용시장의 지형변화는 필연적으로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충북연구원은 새로운 취·창업 직종을 △4차 산업혁명 △문화 △돌봄 △전문자격 △기타 등 5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다.

각 영역별로 △사무행정 및 빅데이터 관련 직종 △디지털 콘텐츠 생산 및 마케팅 관련 직종 △돌봄 관련 직종 △뷰티산업 관련 직종을 선정했다.

사무행정 및 빅데이터 관련 직종은 기업의 수요가 가장 높고 행정업무의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복합적인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해당 직종은 빅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전문가, AI학습데이터 입력원, ERP기반 사무행정회계 전문가, 소셜리스닝기반 사무행정 전문가다.

사무행정회계 전문가는 사무행정인력이 다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소규모사업체의 수요가 높다.

디지털 콘텐츠 생산 및 마케팅 관련 직종은 디지털 무역실무 전문가, 1인 크리에이터다. 타 분야 및 다양한 직업과의 연계가 가능해 교육훈련 이후 직업적 확장성이 넓다는 장점이 있다.

1인 크리에이터는 대중적인 창업분야이나 충북은 전문교육프로그램이 개설되지 않아 그 필요성이 높다.

디지털무역실무 전문가는 비대면시대 기업을 홍보하고 수출을 견인할 수 있는 직종이라는 특성이 있다.

돌봄관련 직종은 감염병으로 인한 보건의료분야 인력수요 증가 가능성을 반영했다. 클린방역 마스터, 간호·보험 실무인력, (시니어)텔레케어 전문가, 에듀케어 코디네이터가 있다.

클린방역 마스터는 감염병으로 인한 방역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새로운 직종으로 창직·창업이 가능하다.

간호·보험 실무인력은 간호조무사로서 보험청구 업무를 병행하는 것이다. 요양병원(시설)이 확대됨에 따라 두 가지 역량을 겸비한 인력 수요에 기반한다.

(시니어)텔레케어 전문가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에서 사회복지서비스가 중단돼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을 위해 전화상담에 관심이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다.

에듀케어 코디네이터는 온라인 수업에 따라 저학년 학생들의 온라인 학습을 지도할 전문가로 각 가정의 일가정양립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전문인력이다.

뷰티산업은 충북 전략산업으로 지속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맞춤형화장품 조제 전문가를 포함했다.

현재 맞춤형화장품 조제 전문가는 2020년 첫 자격증 시험이 이론으로만 실시된다. 기업체를 통한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시 전문성을 향상하는 데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최 연구위원은 "직종 교육훈련프로그램은 시대적 변화, 지역별 훈련대상자 수준 및 지역별 강사수급 등 기관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구성·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교육훈련방식은 오프라인 교육을 기본으로 하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이론 수업은 모듈별로 온라인 방식을 채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니어)텔레케어 전문가, 에듀케어 코디네이터과정은 전 과정 온라인 교육이 가능해 여성 일자리기관에 동시 개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