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해외 입국자 포함 집계방식 불만

해외 입국자 확진 시 거주지 통계에 잡혀
충북도내 기초단체, 이미지 훼손 우려
청주·보은, 변이 바이러스 감염 입국자에 '억울'
방역당국 "정확한 집계 위해 불가피"

  • 웹출고시간2021.02.24 21:04:43
  • 최종수정2021.02.24 21:04:43
[충북일보] 충북도내 기초단체들이 외국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해외 입국자를 국내 거주지 확진자 명단에 포함시키는 집계 방식에 불만을 보이고 있다.

지역과 무관한 감염 사례이지만 시·군 통계에 잡혀 지역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에 따르면, 현재 해외 입국자들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발열 체크와 건강상태 설문지를 작성한 뒤 거주지로 이동한다.

충북으로 올 경우에는 통상 KTX광명역과 오송역을 거쳐 시·군 제공 차량을 이용,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진단검사를 받는다.

거동 불편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자가용을 탈 때도 관할 보건소에 들러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후 하루 정도 청주시는 농협 청주교육원, 그 외 시·군은 개별 거소에서 격리돼 검사 결과를 기다린다.

문제는 이들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게 되면 통계상 거주지 확진자로 집계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도내 누적 확진자는 해외 입국자 88명(5.1%)을 포함한 1천728명이 된다.

보은군의 경우 전체 확진자의 23.5%(17명 중 4명)를 해외 입국자가 차지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최근 군내 해외 입국자 1명에게서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검출되면서 보은군은 감염병 위험 지역이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청주시도 변이 바이러스 감염 해외 입국자 1명이 시 누적 확진자에 포함되자 난감하다는 반응이다.

보은군 관계자는 "해외에서 온 내외국인들을 관리하기도 벅찬데 지역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해외유입 감염자마저 군 누적 확진자로 잡혀 억울한 부분이 있다"며 "그동안 유지해온 '청정지역' 이미지가 무너짐은 물론, 지역 경제에 타격이 올까 우려된다"고 토로했다.

이는 정부가 원활한 감염자 집계와 관리를 위해 주소지나 실제 거주지와 상관없이 진단검사를 받은 보건소를 기준으로 통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지난해 5월 괴산 육군학생군사학교에서 격리 중 확진된 용산 사이버사령부 소속 군인 8명은 괴산지역 확진자가 됐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많은 지자체가 현 집계 방식에 불만을 갖고 있지만, 검사를 실시한 보건소가 기준이 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며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해외 입국자만이라도 별도 집계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어 왔지만, 정부는 지금 방식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24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확인서를 내지 않으면 외국인은 입국할 수 없고, 내국인은 임시생활시설에서 진단검사를 받은 뒤 자비를 들여 임시생활시설에서 2주간 격리된다.

/ 신민수기자 0724sms@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