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10.27 20:24:18
  • 최종수정2022.10.27 20:24:18
[충북일보] 코로나19 증가세가 예사롭지 않다. 감소하던 신규 확진자가 연일 증가추세다. 지난 21일부터 엿새째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때 하루 확진자가 4만 명을 넘기도 했다. 충북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사흘 연속 1천명 대를 기록했다. 27일 0시 기준 하루 동안 1천75명이 확진됐다. 물론 전날 1천318명보다 243명 줄었다. 하지만 일주일 전 729명에 비해선 346명 늘었다. 확진자 1명이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보여주는 감염 재생산지수는 1.23이다. 7차 대유행이 목전에 와 있다는 신호다. 일부에선 이미 재유행의 초입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는 6차 유행 정점을 지난 뒤 꾸준히 감소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확연한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난 1주일간 전국의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2만7천264명이다. 그동안 주간 일평균은 2만 명 선이 이어졌다. 그러던 중 갑자기 증가 추세다. 재유행 시작이 의심되는 이유다. 방역당국은 7차 유행이 눈앞에 온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당초 방역당국이 예상한 시기는 12월 초였다. 백신 접종자와 감염 경험자 대다수의 면역력이 이때쯤 떨어질 것으로 봤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추세는 당국 전망과 거리가 있다. 11월부터 유행이 다시 시작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어찌됐든 당국의 예측은 빗나간 셈이다. 그런 만큼 방역체계에 오차가 없도록 다시 살펴야 한다. 새로운 변이가 동시다발적으로 나오고 있다. 6차 유행을 주도했던 BA.5 변이의 비중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그 자리를 BF.7과 BA.2.75 등 새로운 변이가 채우는 모양새다. 최근에는 미국에서 확산 중인 BQ.1과 BQ.1.1변이도 검출됐다. 독감환자까지 쏟아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이른바 '트윈데믹'으로 이어지면 낭패다. 국내 독감 환자는 이달 초 1주일 만에 45%나 늘어나기도 했다. 환자들이 한꺼번에 병·의원으로 몰릴 수 있다. 예상보다 빨리 닥칠 재유행에 대비해야 한다.

코로나19에 맞설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여전히 백신이다. 정부는 27일부터 개량 백신(2가 백신) 접종 대상을 18세 이상 성인 전체로 확대했다. 개량 백신은 현재 유행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대응 능력을 높였다. 지난 11일부터 60대 이상 등 건강취약계층에 대해 개량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하지만 현재 접종률은 2%를 넘지 못하고 있다. 기초접종을 마치지 않은 시민은 기존 백신 접종부터 서둘러야 한다. 아직도 국민 10명 가운데 1명은 백신을 아예 안 맞았거나 1차 접종만 했다. 미접종자는 2차 접종을 한 사람에 비해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3.1배나 높다. 사망률 역시 2.7배 높다. 접종을 하면 코로나에 걸리더라도 가볍게 앓고 넘어갈 수 있다는 얘기다. 질병관리청 분석 결과 지금까지 백신 접종을 통해 12만 명의 사망을 예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이 하는 생활방역 역시 중요하다.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주기적 환기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다른 감염병 예방에도 필수 행동이다. 7차 유행은 이미 확산하고 있다. 독감과 동시에 유행하고 있다. 병상이 부족해 고령층, 기저질환자, 영·유아 등이 위험에 빠지는 사태가 예상된다. 이번이 마지막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적극적인 백신 접종과 철저한 기본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정부는 일선 의료기관에 혼란이 없도록 병상과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고위험군 응급 환자 대처 방안에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 정부는 7차 유행이 끝날 때까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조치만으로 트윈데믹 멀티데믹을 이겨내기는 어렵다. 결국 백신 접종으로 면역력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다. 하지만 추가 백신에 대한 혼란과 의심 탓에 접종률이 낮다. 백신의 위중증 감소 효과를 확실히 설명하고 설득해야 한다. 정부는 엊그제 추가접종확대계획을 발표했다. 시의적절한 조치다. 하지만 오는 31일부터 신규 확진자, 위중증 환자, 사망자의 통계발표를 하지 않겠다고 했다. 행정 부담을 줄이려는 차원이라지만 좀 우려스럽다. 방역당국부터 긴장의 끈을 다시 조여야 한다. 충북도 등도 방역·의료 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 예방만큼 강력한 방역은 없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