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10.23 12:49:29
  • 최종수정2022.10.23 12:49:29

진천군이 생거진천쌀 고품질화에 힘쓴 결과 1만480T이 품질관리 포장검사를 통과했다. 사진은 알찬미 수확현장 모습.

[충북일보] 진천군이 생거진천쌀 고품질화와 농가 소득 안정을 위해 재배를 시작한 '알찬미'가 엄격한 품질관리 포장검사를 추진한 결과 최종 1만480t이 통과했다.

군은 생거진천 쌀 원료곡 1만여t을 선별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포장검사를 실시go 당초에 신청한 1천756ha, 28만1천37포(조곡 40kg/포) 중 1천637ha, 26만2천2포(조곡 40kg/포)가 최종 검사에 합격했다고 밝혔다.

포장 심사에서는 △지원 품종인 알찬미 이외 품종 재배 여부 △도복(쓰러짐) △잡초 △병해충 발생 정도 △작황 등을 종합적 평가했으며 포장 심사에 최종 합격한 필지의 원료곡만을 수매하게 된다.

진천군은 올해 기존 지원 품종인 추청을 국내 품종인 알찬미로 바꾸면서 종자 공급부터 수확 후 관리까지 철저한 재배·품질 관리 매뉴얼을 실천해왔다.

그 결과 올해 포장심사 합격률이 지난해 84%보다 9% 상승한 93%를 기록했다.

알찬미 재배 기간 중 '알찬미 표준재배력' 안내문을 계약재배 신청 전 농가에 사전 배포해 농업인들이 처음 재배하는 알찬미에 대해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총사업비 2억 원을 투입, 단백질 분석기 5대를 지역농협에 공급해 질소질 비료 과다 사용으로 인한 미질 저하를 방지하는 등 품질관리에 철저를 기했다.

군은 이렇게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합격한 알찬미 재배 농가가 대해서는 조곡 수매실적에 따라 조곡(40kg/포)당 5천 원, 1ha당 80만 원을 12월까지 지급할 예정이다.

군은 고품질 벼(알찬미) 계약재배 생산장려금 지원이 농가의 생산비, 경영비 절감에 기여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고품질 생거진천쌀 생산을 통한 생거진천 농특산물 브랜드 가치 상승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군 관계자는 "포장검사를 통해 합격한 농가별 원료곡은 시료채취를 통해 별도 보관하고 품종검정, 완전미율, 단백질 함량 등을 분석하는 등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실시해 전국 최고 품질의 생거진천쌀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찬미는 도열병, 흰잎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 등 내병성을 갖춘 품종으로, 쌀이 맑고 투명해 군에서 실시한 식미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진천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