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마스크 안쓰면 민폐?… '신종 코로나'가 바꿔놓은 일상

유통업체 등 다중이용시설 직원 착용 권고
온·오프라인 주문 폭주… 품절·가격 폭등
영유아·노인가구는 '자발적 외출금지'
맘카페 "미세먼지는 행복한 걱정" 성토

  • 웹출고시간2020.01.30 21:52:43
  • 최종수정2020.01.30 21:52:43
[충북일보 유소라기자] "미세먼지는 행복한 걱정이었네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일상 속 풍경도 바꿔놓고 있다.

30일 충북 최대 육아정보 커뮤니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와 성토 글로 도배됐다.

신종 코로나 관련 실시간 뉴스 속보와 예방수칙 등 관련 정보 공유도 잇따랐다.

'예방만이 살 길'이라며 마스크, 손세정제 등 구매처 공유와 구매 인증 글이 끊임없이 올라오기도 했다.

사실상 신종 코로나에 대한 뚜렷한 치료법이나 예방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처라는 게 이들의 목소리다.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선 마스크를 쓴 시민들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어느새 마스크가 불안에 휩싸인 시민들이 서로를 안심시키기 위한 '기본 예의템(예의를 갖추기 위한 품목)'으로 자리잡은 모양새다.

백화점 대형 유통업체 직원들도 자체 매뉴얼을 마련해 마스크를 착용한 채 고객을 맞이한다.

서비스업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고객에 대한 일종의 실례로 여겨졌지만, 신종 코로나 발발 이후 오히려 기업 차원에서 직원들의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청주시 한 유통업체 입구에는 신종 코로나로 인해 직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는 안내문이 게시돼 있었다. 왕래가 잦은 1층 화장품 코너의 직원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쓰고 고객을 응대했다.

식당·카페가 밀집한 인근 다중이용시설 상황도 마찬가지였다. 평일이라 한산했지만 2명 중 1명꼴로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아이를 데리고 외출한 부모는 아이에게도 마스크를 쓰게 했다.

미취학 아동을 자녀로 둔 최모(39·청주시 흥덕구)씨는 "며칠 전까진 마스크를 안 쓰고 다녔는데 유치원 엄마들이랑 이야기하다보니 생각보다 상황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 같더라"며 "불특정 다수가 있는 장소에서는 아무래도 불안하다보니 마스크를 찾게 된다"고 말했다.

눈에 띌 정도로 마스크 수요가 크게 늘면서 온·오프라인에서 마스크가 일시 품절되거나 며칠새 가격이 폭등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SNS에선 '마스크 주문 성공한 줄 알았는데 품절이라며 자동으로 취소됐다'는 글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면역력이 취약한 영유아나 노인 가구는 외출 자체를 자제하는 분위기다.

조모(35·청주시 상당구)씨는 "개월 수가 비슷한 아기가 있는 친구와 매주 목요일 백화점 문화센터를 다니고 있는데 이번 주부터는 잠시 쉬기로 했다"며 "당분간 '집콕 육아'를 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여행 전문업체 관계자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평일 국내 관광패키지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이번 주 초부터 단체예약 취소 문의가 늘고 있어 신종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업계 타격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 임시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