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의원 후보 핵심공약은 1. 상당구

명암호수공원·원도심 고도제한 '뜨거운 감자'
나선거구 민주당 후보 "명암저수지 명소화"
국민의힘 후보는 "원도심 고도제한 철폐"
가·다선거구, 지역 숙원사업 해결 중점
상당구, 8명 선출에 14명 후보… 1.8대1

  • 웹출고시간2022.05.23 20:15:22
  • 최종수정2022.05.23 20:15:22

편집자

오는 6월 1일 치러질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왔다. 각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이름과 정책 알리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다만 지역의원들의 유세활동은 교육감이나 자치단체장보다 파급력이 덜한 게 현실이다. 37명(비례 제외)을 선출하는 청주시의원 선거엔 총 61명이 출사표를 내고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본보는 지역 유권자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청주시의회 의원으로 출마한 의원들을 지역구(상당·서원·흥덕·청원)에 따라 4회에 걸쳐 핵심공약과 함께 소개한다.
[충북일보] '청주 정치1번지'로 불리는 상당구는 3개 선거구에서 8명의 청주시의원을 선출한다.

가선거구(낭성면, 미원면, 가덕면, 남일면, 문의면, 용암2동) 2명, 나선거구(중앙동, 성안동, 탑대성동, 금천동, 용담·명암·산성동) 3명, 다선거구(영운동, 용암1동) 3명이다.

출마 후보는 가선거구 3명, 나선거구 5명, 다선거구 6명 등 14명이다. 경쟁률은 1.8대1이다.

가선거구(낭성면, 미원면, 가덕면, 남일면, 문의면, 용암2동)

가선거구 1-가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남일현(58)이다. 현재 청주시의원으로 도농복합지역 상생과 용암2동 주차시설 확충을 공약했다.

가선거구 1-나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박병만(57)이다. 현재 용암지구대 생활안전협의회장으로 용암2동 낙가산 등산로 연결과 편의시설 설치를 공약했다.

가선거구 2번 후보는 국민의힘 김병국(69)이다. 현재 청주시의원으로 낭성면 농어촌도로 확장·포장과 미원면 체육공원 리모델링 공사 추진을 공약했다.
나선거구(중앙동, 성안동, 탑대성동, 금천동, 용담·명암·산성동)

나선거구 1-가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한병수(68)다. 현재 청주시의원으로 용담로·대성로 확장공사 조기완료와 명암저수지 명소화를 공약했다.

나선거구 1-나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정우철(62)이다. 현재 청주시의원으로 '명품 명암호수공원'과 명암타워 내 어린이시설 조성을 공약했다.

나선거구 1-다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김성택(54)이다. 현재 청주시의원으로 상당산성 옛길 조성 등을 통한 명암유원지 활성화와 대현지하상가 공공화 등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를 공약했다.

나선거구 2-가 후보는 국민의힘 박봉규(64)다. 현재 국민의힘 전국위원으로 원도심 고도제한 반대와 명암지 반려견 놀이센터 조성을 공약했다.

나선거구 2-나 후보는 국민의힘 반덕현(63)이다. 현재 국제라이온스 충북지구 사무총장으로 원도심 고도제한 철폐와 청주동물원(이전 후) 부지에 테마공원 조성을 공약했다.

다선거구(영운동, 용암1동)

다선거구 1-가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신승호(35)다. 현재 상당구 청년위원장으로 공연·볼거리 문화 조성과 방치된 공간·시설물 활용 추진을 공약했다.

다선거구 1-나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강태근(56)이다. 현재 상당구 사회적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 용암동 폐금광 관광자원화와 영운동 오배수시설 신설을 공약했다.

다선거구 1-다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재숙(57)이다. 현재 청주시의원으로 안전한 중학교(동남지구) 신설 공사와 '영운국민체육센터'의 원활한 운영·이용 지원을 약속했다.

다선거구 2-가 후보는 국민의힘 이화정(54)이다. 전 청주대 외래교수로 용암동 자원봉사 활성화·주거문화 향상과 영운동 근린공원 조성을 공약했다.

다선거구 2-나 후보는 국민의힘 김완식(62)이다. 전 20대 대선 중앙선대본부 충북공동위원장으로 용암1동 사회적기업 조성을 통한 일거리 창출과 자원봉사대 설립을 통한 주민 네트워크 형성을 공약했다.

다선거구 3번 후보는 정의당 박노일(41)이다. 현 충북도당 조직국장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배달용 일회용쓰레기 제로화 정책과 무장애인 통합 놀이터 조성을 공약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