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노영민 민주당 충북지사 후보 사실상 확정

곽상언 변호사 불출마에 경선없이 본선행
국민의힘 후보 경선 앞두고 공천 논란 심화
충북학생청년연합·윤사모 도청 일대
특정 후보 규탄 근조화환 50여 개 도열
일부 단체 명의 도용에 "주문상 오류" 사과

  • 웹출고시간2022.04.10 16:15:20
  • 최종수정2022.04.10 16:15:20
[충북일보] 노영민(64)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사실상 경선 없이 더불어민주당 충북지사 선거 후보 공천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국민의힘 후보 공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가 광역단체장 공천 신청 접수를 마감한 결과 충북지사 선거 공천 신청자는 노 전 실장 1명뿐이었다.

노 전 실장과 함께 충북지사 후보로 거론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50) 법무법인 인강 대표변호사는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곽 변호사는 공천 신청 마감일인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충북지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경쟁하지 않는 것이 분열의 정치 대신 통합의 정치로 가는 길이라고 결론 내렸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노 전 실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곽 변호사가 오직 충북의 미래를 위한 선도후사(先道後私)의 일념으로 어렵고 귀한 결단을 해줬다"며 "불출마를 결심하기까지 곽 변호사가 짊어졌던 무거운 고민들을 앞으로 남은 여정에 녹여내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민주당 공관위는 면접 등을 거쳐 노 전 실장의 공천 여부를 확정하게 된다.

반면 국민의힘 충북지사 선거 후보 공천을 둘러싼 논란은 후보 간 견제를 넘어 당협위원장인 국회의원들이 가세하며 극에 달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영환(66) 전 국회의원, 박경국(63) 전 안전행정부 1차관, 오제세(73) 전 국회의원, 이혜훈(57) 전 국회의원이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9일 이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했으며 오는 12일께 경선 후보를 결정한 뒤 19~20일 경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특정 후보가 공천되더라도 공천 과정에서 제기된 불공정 논란 등으로 후유증을 봉합하는데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란 점이다.

청주 출신으로 경기 안산에서 4선(15~16, 18~19대) 을 한 김 전 의원과 부친의 고향이 제천으로 서울 서초에서 3선(17~18, 20대)을 한 이 전 의원은 활동했던 지역구를 떠나 충북지사에 출마했다는 이유로 박 전 차관, 오 전 의원은 물론 당 안팎에서 뭇매를 맞고 있다.

특히 김 전 의원의 경우 지난달 22일 경기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가 9일만인 31일 충북지사 선거로 방향을 바꿨는데 박덕흠·이종배·엄태영 국회의원의 요청이 결정적으로 작용하며 박 의원 등을 향한 비난은 사퇴 요구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10일 충북도청 서문 일대에 국민의힘 충북지사 선거 공천을 놓고 특정 후보의 출마를 요청한 국회의원과 해당 후보 등을 비난하는 문구가 적힌 근조화환이 줄지어 서 있다. 이는 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 등이 설치한 것으로 선거관리위원회가 특정 입후보 예정자 이름이 명시된 근조 화환은 자진 철거를 요청해 일부 근조 화환에는 후보의 이름을 가려져 있다.

지난 8일 충북도청 서문 일대에는 김 전 의원, 이 전 의원과 박 의원 등 3명을 규탄하는 근조화환 50여 개와 농성 천막까지 등장했다.

근조화환과 농성 천막은 충북학생청년연합과 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윤사모)이 설치한 것으로, 이들 단체는 청주상당경찰서에 오는 5월 4일까지 집회신고를 냈다.

급기야 이 전 의원은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설치된 조화는 모양이나 재질, 글씨체 등 한 곳에서 집중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공정선거를 해치는 위법한 행위로 사법당국의 법적 조치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근조화환으로 지역사회도 떠들썩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근조화환 리본에 특정 입후보 예정자 이름이 명시돼 있다며 자진 철거를 요청했고 일부 시민사회단체는 "과열경쟁이 충북시민단체 명의 도용이라는 범죄로 이어졌다"며 관련자 고발도 예고했다.

윤사모는 근조화환과 관련 "윤사모의 자발적 퍼포먼스"라며 "우리 고장에서 함께 살며 함께 했던 후보들을 원한다. 잠깐 기회를 보고 왔다가 가버리는 그런 철새 정치인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부 시민사회단체 명의 도용에 대해선 "퍼포먼스 준비과정에서 미흡했던 점 인정하고 사과드린다"며 "주문 상 오류가 있었다. 불편을 드린 일부 단체에 죄송하다"고 전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