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3.29 16:11:27
  • 최종수정2022.03.29 18:11:48

29일 박세복 영동군수가 영동군청 기자실에서 기지회견을 열어 3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박 군수는 "군민에게 약속한 대로 3선에 도전하지 않겠다"고 했다.

ⓒ 김기준기자
[충북일보] 국민의힘 소속 박세복 영동군수가 29일 영동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의 불출마 선언에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크게 술렁이는 분위기다. 현역 프리미엄을 가진 재선 군수인데다 재임 기간 괄목할만한 군정 수행으로 그의 3선 가능성이 큰 상태서 불출마 선언이 나왔기 때문이다.

박 군수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부족함이 많은 저를 믿어주고 지지해준 군민께 정말 감사하다"는 인사로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군수직을 처음 시작할 때 초심대로 군수로서 저의 역할은 민선 7기까지다"며 "군민께 약속한 대로 3선에 도전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수많은 시간과 밤잠을 설치며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를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박 군수는 "지난 8년은 저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보람이었고 행복한 나날이었다"며 "지금까지 제가 받은 성원과 지지를 잊지 않고, 그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저와 함께 영동발전을 위해 헌신한 영동군 공직자와 군민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했다.

지역 정치권과 주민은 그간 박 군수의 3선 도전이 당연했던 터라 그의 불출마 소식에 술렁이고 있다. 표심 향배에도 큰 관심을 보인다.

절대 강자로 평가받던 현직 군수가 발을 빼면서 무주공산이 된 군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한껏 치열해질 전망이다. 당 대 당 구도 속에 공천 경쟁도 불꽃을 튀기게 됐다.

현재 국민의힘은 내부적으로 박 군수에 견줄 만한 인물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칙대로 경선을 통해 후보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 민주당도 상대 당 후보군의 지각변동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에서 셈법이 복잡해졌다.

윤석진 영동군의원(54)과 김재영 전 충북도 일자리과장(65)이 민주당 예비후보 등록한 상태다. 국민의힘에선 정영철 충북도당 부위원장(58)과 정일택 전 영동부군수(60)가 예비후보로 등록을 마쳤다.또 자천타천 거론되는 2~3명은 장고 속에 아직 공식 등판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동남 4군 맹주인 국민의힘 박덕흠 국회의원의 역할론과 20대 대통령선거 결과가 어느 정도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한다.

지난 20대 대통령선거 때 영동군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1만2천29표(38.23%),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1만8천238표(57.97%)를 획득했다. 윤 당선인이 6천209표(19.74%p)를 앞섰다.하지만 2018년 6월 전·현직 군수 간 리턴매치로 치러진 영동군수 선거는 초 박빙 승부였다.

결국 이번 영동군수 선거는 유력 주자인 박 군수의 불출마로 후보자의 인물론, 공약 내용, 토론회 등에서 승패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한다. 영동 / 김기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