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박문희 충북도의장 6·1 지선 불출마 선언

"물려주고 내려놓는 정치 풍토 필요"
충북지사 선거 관련 곽상언에 "도민·당원 무시"
국민의힘 주자들에 "무례" "철새" 비난

  • 웹출고시간2022.03.24 15:18:37
  • 최종수정2022.03.24 17:44:55

박문희 충북도의회 의장이 24일 오전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6·1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고 후진양성에 매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특별취재팀
[충북일보]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문희(68·청주3) 충북도의회 의장이 "물러날 수 있을 때 물러난 게 정치의 미덕"이라며 6·1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장은 24일 오전 송미애(비례) 의원과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정치에서 자리를 내려놓은 것은 쉽지 않다"며 "저는 때가 됐을 때 물려주고 내려놓을 수 있는 정치 풍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정치를 마무리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도의회 의장을 했는데 또다시 지선에 출마해 정치한다는 것은 시대가 변하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정치를 하는 분들께 모범이 되지 않는다"며 "정치를 내려놓고 후진양성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의 지역구는 동석한 송 의원이 맡게 된다.

이어 "진작 불출마 선언을 하려 했지만 제 지역구가 험지라 당에서 출마 안 한다고 하지 말고 기다려 달라고 했었다"며 "송 의원에게 지역구를 맡아 달라 간청했다", "송 의원의 당선을 열심히 돕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충북지사 선거에 대한 소신 발언도 했다.

박 의장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최근 보은·옥천·영동·괴산지역위원장을 사퇴하고 민주당 중앙당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에 예비후보자 검증을 신청한 것에 대해 "충북도민과 민주당원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사전에 지역위원회 회의가 있을 때, 당원들 모임이 있을 때 자기 입장 얘기하고 의견을 들어보고 했어야 했다"며 "충북 당원이 무슨 허수아비인가, 전화도 꺼놓고 만날 수 도 없다. 이런 모습을 보이는 건 당원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장은 국민의힘 지사 후보군에 대해서도 "토박이도 아니고 충북에서 활동하지 않은 나경원·이혜훈 전 국회의원들의 출마설이 나온다"며 "충북도민을 어떻게 보기에 그런 무례한 행동을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로지 자기 입신양면(立身揚名)만을 위해 철새처럼 당을 옮겨 다니며 출마하는 인사는 민의의 대변인이 돼서는 안 된다"고 부연했다. 이름을 거론하진 않았으나 이 발언은 민주당을 탈당한 뒤 국민의힘에 입당하고 지사 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한 오제세 전 국회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읽힌다.

박 의장에 앞서 불출마 선언을 한 충북도의원으로는 민주당 박성원(제천1)·육미선(청주5) 의원이 있다.

민주당 연종석(증평)·황규철(옥천2)·허창원(청주4) 의원은 자치단체장 출마를 위해 25일 398회 임시회 2차 본의회를 마지막으로 사직한다.

도의회는 2차 본회의에서 이들이 제출한 사직서를 처리할 예정으로 연 의원은 증평군수, 황 의원은 옥천군수, 허 의원은 청주시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의원직을 내려놓게 됐다.

이들은 본회의가 끝난 뒤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본격적인 경선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민주당 정상교(충주1) 의원은 충주시장 선거 출마를 위해 오는 31일 사직서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오영탁(단양) 부의장도 단양군수 출마를 준비 중으로 조만간 사직서를 낼 예정이다.

도의원이 단체장 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30일 전인 오는 5월 2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조례상 의회는 의결로 의원의 사직을 허가할 수 있다. 다만, 폐회 중에는 의장이 이를 허가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