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증평·괴산군수 선거 '컷오프' 전화위복?

무소속 출마 줄이어

  • 웹출고시간2022.05.04 16:04:43
  • 최종수정2022.05.04 16:04:43
[충북일보] 증평군수와 괴산군수 선거가 무소속 출마가 이어지면서 다자 대결 구도를 띠고 있다.

증평군수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이재영(58·전 증평부군수) 후보, 국민의힘 송기윤(69·재경증평군민회장) 후보, 무소속 민광준(60·전 증평군 경제개발국장)·윤해명(55·증평군재향군인회장) 후보 등 4파전으로 치러지고 있다.

괴산군수 선거는 민주당 이차영(60·괴산군수) 후보, 국민의힘 송인헌(66·전 충북도 혁신도시관리본부장) 후보, 무소속 정성엽(62·전 충북도 보건복지국장) 후보 등 3파전이다.

이 가운데 무소속 후보 3명은 모두 특정정당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로 공천에서 탈락하고 탈당했다.

무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하고 출마를 선언한 증평군수 민광준·윤해명 후보와 괴산군수 정성엽 후보는 국민의힘 공천 과정에서 컷오프됐다.

이들은 컷오프되면서 당내 경선에 나서지 못했다.

증평군수 민주당 후보 경선에는 공천장을 거머쥔 이재영 후보를 비롯해 김규환(65·전 증평새마을금고 이사장)·연종석(49·전 충북도의회의원) 예비후보가, 국민의힘 후보 경선에는 공천을 받은 송기윤 후보를 비롯해 엄대섭(59·증평새마을금고 이사장)·최재옥(67·전 충북도의원) 예비후보가 각각 나섰다.

국민의힘 괴산군수 후보 경선은 이뤄지지 않았다.

경선룰과 당원선거인명부 유출 논란으로 경선이 진행되지 못하고 송인헌 후보가 단수 추천을 받으면서 정성엽 후보와 이준경(59·전 충북도 농업정책과장) 예비후보는 컷오프 직후 탈당했다.

공직선거법 57조의2(당내경선의 실시)는 '경선후보자로서 당해 정당의 후보자로 선출되지 않은 자는 당해 선거의 같은 선거구에선 후보자로 등록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증평군수 경선에서 낙선한 예비후보 4명은 이 규정에 묶여 이번 선거를 접어야 했다.

그러나 컷오프된 예비후보는 사정이 다르다.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 있어서다.

민광준·윤해명(이상 증평)·정성엽(괴산) 후보가 이런 사례로 경선에 참여하지 못한 컷오프 후보들로서는 전화위복인 셈이다.

공천 낙천의 아픔을 딛고 본선거에서 반전을 노릴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다.

본선거에 나설 수 없는 경선 낙선자와 달리 컷오프 예비후보자에게는 이처럼 출마의 문이 열려 있다.

정당의 선택을 받은 후보가 웃을 것인지, 아니면 경선에도 나서지 못한 아픔을 딛고 절치부심한 무소속이 반란을 일으킬 수 있을지 이번 선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