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6·1지선 D-100>중앙정치 종속 민낯 드러낸 충북 지선

거대 양당 대선승리 혈안 지선 '홀딩'
자치단체장·지방의원 출마자 운신의 폭 줄고
유권자 인물·정책 검증 기회 잃어

  • 웹출고시간2022.02.20 16:03:31
  • 최종수정2022.02.20 16:03:31
[충북일보] 충북지사와 교육감, 도의원과 시·군의원을 선출하는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21일 기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포함된 지방선거가 시작된 때는 지난 1995년 6월 27일로, 민선 자치단체장이 출범한 지 27년을 맞았지만 오는 3월 9일 20대 대통령 선거에 묻히며 역대 지선과 사뭇 다른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4년 전인 지난 7회 지방선거까지만 해도 각 정당은 100일 전 총력 체제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했지만 올해는 예비후보 등록조차 할 수 없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충북지사 선거는 지난 1일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며 본격적인 막이 올랐지만 20일까지 단 한 명도 신청하지 않았다.

도전자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대선까지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개별 선거운동을 제한하는 상황을 맞으면서 운신의 폭이 줄어들며 출마자들의 안갯속에서 대선이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처지다.

물론 가장 많은 피해를 입는 것은 인물·정책 검증 기회를 잃은 유권자다.

이시종 지사가 3선 연임 제한에 걸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충북지사 선거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경대수 전 국회의원, 나경원 전 국회의원, 박경국 전 행안부 차관, 박덕흠 국회의원, 신용한 서원대 객원교수, 오제세 전 국회의원, 이종배 국회의원 등이 지사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청주·충주·제천시장 선거 예비후보 등록도 지난 18일 시작됐지만 민주당과 국민의힘 인사들은 눈에 띄질 않고 있다.

청주시장 선거 출마가 예상되는 인사는 10명 안팎에 이른다.

민주당에서는 한범덕 시장의 출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송재봉 전 청와대 행정관, 허창원 충북도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혔고 김형근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장선배 도의원, 최충진 청주시의회 의장, 후보군으로 거명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박한석 충북도당 부위원장,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이범석 전 청주시 부시장, 최진현 충북도당 정책실장, 최현호 서원구당협위원장 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정의당에서는 이인선 충북도당위원장의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충주시장 선거 후보로 민주당에서는 박지우 전 충북도 서울사무소장, 서동학 도의원, 신계종 교통대 교수, 우건도 전 시장, 이언구 전 도의장, 정상교 도의원, 한창희 전 시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조길형 시장과 권혁중 전 문체부 부이사관, 박창호 전 충주경찰서장의 출마가 전망되고 있다.

충주 출신으로 현재 공직에 몸담은 이승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이우종 행안부 지방세정책관도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제천시장 선거에는 무소속 김달성 행동하는 시민정책단 단장과 이두희 전 황금산업 대표가 각각 18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민주당에서는 재선에 도전하는 이상천 시장과 함께 이근규 전 시장, 장인수 전 정책위 부의장 등으로 압축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창규 전 아제르바이잔 대사, 윤홍창 전 도의원, 이찬구 제천발전위원회 사무총장, 최명현 전 시장 등의 출마가 예상된다.

도의원 선거는 새롭게 선거구 조정을 해야 하나 국회가 법에서 정한 시한(지난해 12월 1일)조차 지키지 않고 선거구 획정을 미루면서 출마자가 선거구도 모른 채 이름과 정책을 알려야 하는 상황을 맞고 있다.

2018년 헌법재판소가 결정한 인구편차 기준(4 대 1→3 대 1)을 적용하면 옥천군과 영동군의 도의원 선거구는 2개에서 1개로 줄어드는 상황을 맞게 된다.

군수와 군의원의 예비후보 등록은 대선 이후인 3월 20일 시작돼 다른 지방선거 출마자보다 상대적으로 혼선은 덜 겪을 전망된다.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한 인사는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돼 있다는 것을 선거를 준비하며 뼈져리게 느꼈다"면서도 "선거가 하루하루 다가올수록 얼굴을 알리고 보자는 심정도 있지만 대선 결과에 따라 정당지지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고 지방선거 공천기준이나 선거 전략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수 있어 일단 대선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