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7·28일 사전투표 하세요

코로나 확진자는28일 오후 6시30분부터 가능
장애인 유권자에 특수기표용구·수어통역 제공

  • 웹출고시간2022.05.26 18:09:39
  • 최종수정2022.05.26 18:09:39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28일까지 각 선거구별 사전투표소에서 실시되는 가운데 26일 충북도청 대회실에서 선거 관계자들이 사전 투표소를 설치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28일 충북 도내 154개 사전투표소에서 실시된다.

충북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일반 유권자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증·청소년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등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첩부돼 있는 신분증(모바일 신분증 포함)을 반드시 가지고 가야 한다.

모바일 신분증의 경우 화면 캡처 등을 통해 저장된 이미지는 인정되지 않으며 앱 실행과정을 확인한다.

사전투표에 참여하는 유권자는 투표용지 7장(일부 무투표선거구는 6장)을 한꺼번에 받게 된다. 자신의 지역구 시·군의원 선거구 밖에 있는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경우 관외 선거인으로 분류돼 회송용봉투도 함께 받는다.

관외 선거인은 기표 후 투표지를 회송용봉투에 넣어 봉함한 후 투표함에 투입해야 하며, 관내 선거인은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사전투표 2일 차 28일 오후 6시 30분부터 밤 8시까지 투표할 수 있다. 투표개시 시각인 오후 6시 30분 전에 도착하거나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종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투표소 밖에서 대기해야 한다.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28일까지 각 선거구별 사전투표소에서 실시된다. 26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가 장애인 유권자를 위한 마우스피스형과 밴드형 기표용구 사용법을 시연해 보이고 있다.

ⓒ 김용수기자
장애인 유권자는 밴드형·마우스피스형 특수기표용구와 점자형 투표보조용구 등이 제공된다.

선관위는 ARS 투표 안내와 영상통화 수어통역 등의 방법을 통해 장애인 유권자들의 투표 편의를 지원한다.

충북선관위 관계자는 "사전투표소는 읍·면·동마다 1개씩 설치되므로 선거일 투표소보다 이용자 수가 많고 투표용지 발급에 시간이 소요돼 선거일 투표소보다 대기 줄이 길어질 수 있다"며 "투표 마감 시각인 오후 6시가 가까워질수록 유권자가 집중돼 투표소가 혼잡할 수 있는 만큼 일반 유권자는 가급적 미리 투표소를 찾아 달라"고 당부했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