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민의힘 제천지역 후보들, 이상천 제천시장 후보 즉각 사퇴 촉구

"기초단체 유일 공공병원 확충 결정 이 시장이 걷어 차" 주장
제천시, 공공의료강화 대책위와 협의해 필수 의료서비스 구축 결정

  • 웹출고시간2022.05.26 13:33:29
  • 최종수정2022.05.26 13:33:29

국민의힘 김창규 제천시장 후보와 광역, 기초의원 후보들이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이상천 더불어민주당 제천시장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충북일보] 6.1지방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제천지역 후보들이 더불어민주당 이상천 후보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창규 제천시장 후보를 비롯한 광역·기초의원 후보들인 26일 기자회견을 갖고 "13만 시민의 염원인 지역 공공 의료 확충의 기회를 스스로 걷어 차 버린 민주당 이상천 후보는 후보직에서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9월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가 보건복지부와 합의해 기초단체 중 유일하게 공공병원 확충이 결정된 제천시가 이상천 시장의 사실상 거부로 이를 포기했다"며 "스스로 최고의 기회를 걷어찬 꼴"이라고 비난했다.

또 "노영민 충북지사 후보는 지난 5월 8일 이 후보의 개소식에 참석해 '정부와 보건의료노조가 제천에 지역 책임 공공의료기관을 두기로 합의했지만 이번에 윤석열 정부가 제외했다'는 허위 날조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 등은 "선거에 유리함을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후보는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사법기관은 즉각 조사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 같은 국민의힘 주장에 대해 제천시 관계자는 "보건복지부 수요조 시 확 계획 없음을 통보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당시 제천·단양 공공의료강화 대책위와 간담회 등을 통해 제천은 심뇌혈관, 중증외상 응급의료 등 필수 의료를 확충하 단양은 공공병원 건립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반박했다.

앞서 지난해 9월 제천·단양 공공의료강화 대책위원회는 제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증외상, 심뇌혈관 의료 등 지역이 원하는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지자체와 의료주체 등 각계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당시 대책위는 공공병원이란 이름으로 일반병상만을 추가하는 것은 출혈 경쟁만 야기할 뿐 공공의료 확충과는 거리가 멀다고도 주장했다.

대책위는 "제천의 인구 천 명당 병상 수는 17.6개로 서울 강남(16개)에 비해 많긴 하지만 심뇌혈관의료나 중증외상응급의료, 장애인(어린이) 재활의료 등 필수의료서비스가 없어 치료 가능 사망률이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지역에 필요한 의료서비스 구축을 요구했다.

한편 제천시는 2023년 지역책임의료기관 공모 시 응급·외상·심뇌혈관 등을 중심으로 지역 책임 의료기관을 지정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 특별취재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