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15총선 본선 제3후보군 최대 변수

민주·통합 선거구 8곳 후보 출전...정의 1곳, 민생 4곳
범여권 단일화, 무소속 반란, 현역의원간 경쟁 결과 관전포인트

  • 웹출고시간2020.03.25 20:31:14
  • 최종수정2020.03.25 20:31:14
[충북일보 최대만기자] 4·15총선 충북지역 8개 선거구 탈환을 위한 각 정당의 본선경쟁이 본격 시작됐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할선거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등록 신청을 받는다.

국회의원선거와 동시에 실시하는 충북도의회의원 재·보궐선거의 후보자등록도 같은 기간 진행된다.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현재 2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피선거권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정당의 추천을 받은 지역구후보자는 추천정당의 당인 및 그 대표자의 직인이 날인된 추천서를 첨부(비례대표후보자는 본인승낙서 추가)해야 하며, 무소속 후보자는 선거권자의 서명이나 도장을 받은 추천장(300~500명)을 첨부해야 한다. 국회의원선거는 1천500만 원의 기탁금을 내야 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라도 본격적인 선거운동은 선거기간개시일인 4월 2일부터 가능하지만 예비후보자에게 허용된 선거운동은 할 수 있다.
이번 총선의 관전 포인트는 청주 상당선거구의 범여권(민주·정의) 후보 단일화와 흥덕·서원의 무소속 후보들의 완주 여부, 현역 의원(흥덕·청원)간 숨 막히는 경쟁의 결과 등을 들 수 있다.

'코로나19'로 대면선거운동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서 진행되는 언론의 파급력은 역대 총선 중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여기에 늘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 오던 충북의 민심이 종전 '민주 4, 통합 4'의 팽팽한 구도를 정권 심판론의 우세로 재편할지, 적폐 청산의 명분에 힘을 보태주는 결과를 내놓을지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도내 8개 선거구 모두 후보자를 결정했다.

정의당은 전통적인 보수진영인 청주 상당에, 민생당은 청주 상당·서원·흥덕·충주에 각각 후보를 결정했다.
무소속 후보의 반란도 눈여겨 볼 재미로 꼽힌다.

통합당 전 흥덕구 지역위원장이었던 김양희 전 도의장도 무소속 카드를 꺼내 들었다. 민주당 도종환 예비후보보다는 동지였던 정우택 후보를 겨냥했다는 점에서 결과가 주목된다.

그동안 진행된 각종 여론조사결과로 판단할 때 무소속 후보는 당선과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민주당과 통합당 후보의 당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총선 완주 여부가 주목된다.

총선취재팀 /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4·15총선 릴레이 인터뷰-⑫미래통합당 이종배(충주)

4·15총선 릴레이 인터뷰-⑫미래통합당 이종배(충주) ◇3선 도전이다. 이번 선거에 임하는 각오는 "3선에 임하면서 시민들이나 당원들과 3선을 도전할 것인가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충주 발전의 기틀이 짜여있는 상태에서 이제는 충주가 도약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충주는 그동안 1908년 도청 소재지가 옮겨지고 나서 계속 침체일로에 있었다. 최근에는 SOC기반이 잘 마련되고 있다. 수도권 교통망에도 충주가 편입되고 국토교통의 중심이 돼 가고 있다. 또 지역 숙원사업인 국립충주박물관도 유치되면서 중원문화권도 새로운 날개를 펼 수 있는 상황이 됐다. 그런 의미에서 3선이 돼 충주가 비상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의지를 모았다. 한편 지금의 문재인 정권은 민생, 경제, 외교, 안보 등 여러 문제가 있다. 이 독주를 견제하려면 힘 있는 3선이 나서줘야 한다는 의미로 출마했다." ◇이번 선거 어떤 프레임으로 보나 "이번 선거는 누가 뭐라 해도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다. 3년도 채 되지 않아 경제와 민생이 망가졌다. 안보도 불안하다. 요즘 대유행인 코로나마저도 초기 대응에 실패해서 국내에 만연하게끔 한 것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잘못한 것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