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추석특집 충북 정치 풍향계] 보은·옥천·영동·괴산 '동남4군'

한국당 박덕흠 독주 속에 민주당 인물난 여전
박 의원 지역현안 꼼꼼히 챙기는 등 총선 준비 차근차근
집권 여당 민주당 결국 중앙당서 총선 코 앞서 전략공천

  • 웹출고시간2019.09.10 20:32:33
  • 최종수정2019.09.10 20:32:33
[충북일보 손근방기자] 동남4군(보은·옥천·영동·괴산)은 보수성향이 짙은 초 고령의 전형적인 농촌지역이다.

충북도내 8개선거 중에서 가장 넒은 지역이어서 하루아침에 인지도나 지지도를 끌어올리기에는 어렵다.

다가오는 21대 총선은 자유한국당 박덕흠(사진) 의원의 독주 속에 더불어민주당의 인물난이 현재도 지속되고 있다.

추석이 지나면 여·야는 총선모드로 돌입할 것으로 보여 이대로 가다간 한국당 박 의원 단독출마도 점쳐지고 있다.

총선이 불과 6∼7개월을 남겨둔 시점에서 아무리 선거바람이 분다 해도 이제 출마는 현실적으로 지역구 감당이 쉽지 않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은 김재종 현 옥천군수를 임시로 동남4군 지역위원장을 맡도록 해 지역을 추스르고 있지만 현역 자치단체장으로써 활동에 제약을 받아 이래저래 부심하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까지도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황이어서 사고 지역이나 다름없다.

이재한 전 위원장의 선거법문제로 공석이 되면서 지역위원장을 맡길 인물이 없자 보은지역에서 2명이 공모에 나섰으나 탈락했다.

급기야 보은지역 일부 당원들이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고, 이어 옥천군을 찾아와 김 군수의 지역위원장 사퇴를 요구하는 소동 등 갈등을 빚기도 했다.

민주당 충북도당과 동남4군지역위원회는 옥천에서 대의원대회를 열고 조직을 재편한 상태다.

지역정가에서는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총선을 치루면서 인물을 낼 것이 분명한데 결국 선거일 막판에서야 중앙당에서 전략공천으로 가지 않겠느냐는 관측들을 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 박 의원 진영은 비록 거론되는 민주당 인물이 없어도 잠시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지난 8년간 지역현안을 당 안 밖으로 꾸준히 챙기고 있고 주말과 휴일은 물론 행사장 등을 돌며 지지기반을 더욱 탄탄히 다지고 있다. 괴산에 공을 들이면서 보은·옥천·영동의 민심을 살핀다는 전략을 펴고 있다.

여기에 재선을 하는 동안 우수한 의정활동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 이대로 갈 경우 3선은 무난하지 않겠느냐는 지역정가에서 분석하고 있다.

특히 박 의원이 3선에 성공한다면 중진으로서 상임위원장 자리는 분명해져 지역발전을 위한 동력을 얻을 수 있어 지역주민들에게 유리한 설득력을 얻고 있기도 하다.

추석이 지나면 박 의원도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정의당 남부3군은 오는 9월 28일 옥천에서 지역위원회를 창당하고 총선준비에 들어간다는 계획인데 후보자를 낼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보은·옥천·영동 / 손근방·김윤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