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실언·망언…승패 변수될까

民이해찬, 방사광가속기 전남 구축 실언
도종환 흥덕구 후보 "우리가 더 쏜다"
統 황교안, 'n번방 호기심' 발언도 역풍

  • 웹출고시간2020.04.14 18:13:04
  • 최종수정2020.04.14 21:15:45
[충북일보] 여야의 승패가 어떻게 나타날까.

4·15 총선과 관련 호사가들은 '5대3', '4대4', '싹쓸이' 등으로 충북 지역구 8석 판세를 저마다 분석하고 있다.

여야가 선명했던 공천 후유증을 지우자마자 후반부에 접어든 선거는 실언과 망언이 이어지며 호사가들의 판세 전망을 흐리게 하고 있다.

선거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충북 유권자들이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데 여론조사 공표를 금지하는 '블랙아웃 기간(9~15일 오후 6시)' 판세를 흐리는 말들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의 '방사광 가속기 전남 구축' 발언이 대표적인 실언으로 꼽힌다. KTX세종역 추진으로 충북도민의 반감을 샀던 전례가 있어 이 대표의 발언은 단순한 해프닝일 수 없다.

특히 해당 발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유치의향서 마감일인 8일 나온 것으로 야당은 물론 여당 후보들의 가슴을 철렁하게 했다.

민주당 도종환 청주 흥덕구 의원은 '북한 편들기 망언'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6일 본보와 HCN충북방송, BBS청주불교방송가 공동 주최한 '21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미래통합당 정우택 후보가 "북한이 문재인 정부 들어서서 미사일을 38번이나 쐈다"고 지적하자 도 후보는 "실제로는 우리가 더 많이 쏘고 있다"고 말했다.

도 후보 측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우리도 미사일을 쏘고 있다는 뜻"이라며 해명했지만 총선 전날인 14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하며 또다시 입줄에 오르내렸다.

통합당에서는 차명진 부천 병 후보의 세월호 유가족 비하, 김대호 서울 관악구 갑 후보의 30~40대 및 노인 비하 발언이 논란을 불러왔다. 두 후보는 당으로부터 제명, 후보 자격을 박탈당했다. 하지만 유권자들로 하여금 정치 혐오를 상기시킨 뒤였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호기심으로 (n번방) 들어왔다가 활동을 그만둔 사람에 대해서는 판단이 다를 수 있다", "키 작은 사람은 비례투표용지를 자기 손으로 들지도 못 한다"고 말해 역풍을 맞았다.

통합당 최현호 청주 서원구 후보는 지난 2일 방송된 TV 토론회에서 황 대표의 텔레그램 'n번방' 발언에 대해 "주범이냐 종범이냐 교사범이냐 처음부터 작심한 고의 확신범이냐 과실범이냐에 따라 같은 살인이라 해도 사형으로부터 5년까지 (다른)형량이 부여된다. 이런 의미쯤으로 한 발언"이라고 두둔했다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총선취재팀 /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