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국회의원 2석·시의원 1석 모두 민주당 차지

출구조사에서 홍성국 16.5%p, 강준현은 17.5%p 앞서
밤 11시 개표에선 홍성국 29.1%p, 강준현 17.5%p 리드
'전국 거물' 김병준 패배는 선거구 선택 잘못 여론 일어

  • 웹출고시간2020.04.16 01:00:37
  • 최종수정2020.04.16 01:00:37
[충북일보] 노무현 정부가 만든 세종시는 4·15 총선(21대 국회원 선거)에서 여당(더불어민주당)의 승리로 끝날 것으로 보인다.

노 정부에서 세종시를 설계한 제1야당(미래통합당)의 김병준 후보도 역부족이었다.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불출마한 가운데, 2석으로 늘어난 의석은 물론 함께 보궐선거가 치러진 시의원 1석도 모두 민주당이 차지할 전망이다.

◇민주당 텃밭에서 패배한 호남 출신 통합당 후보

투표가 모두 끝난 15일 오후 6시 15분 KBS 등 지상파 방송 3사가 발표한 공동 출구조사 결과 갑선거구에서는 민주당 홍성국 후보가 51.3%를 득표, 34.8%를 얻은 통합당 김중로 후보를 16.5%p 앞설 것으로 예측됐다. 신도시 9개 동 가운데 6개가 포함된 이 선거구는 호남지역에 버금갈 정도로 민주당 지지세가 높은 곳이다.

15일 오후 6시 15분 지상파 방송 3사가 발표한 출구조사 결과 세종시 갑선거구에서는 민주당 홍성국 후보(앞줄 가운데)가 51.3%를 득표, 34.8%를 얻은 통합당 김중로 후보를 16.5%p 앞설 것으로 예측됐다. 홍 후보가 세종시 대평동 선거사무소에서 당원 등과 함께 방송을 보며 박수를 치고 있다.

ⓒ 뉴시스 송승화 기자
이런 현실을 감안한 듯, 통합당은 호남 출신인 김중로 후보(국민의당 20대 비례대표 의원 출신)를 공천했다.

이에 민주당은 지역 출신 경제 전문가인 홍 후보를 영입했다. 통합당은 당초 갑선거구 후보 6명 가운데 정의당 이혁재 후보와 무소속 윤형권(민주당 세종시의원 출신) 후보의 지지층이 홍 후보와 겹치기 때문에 잘 하면 승산이 있다고 봤다.

그 동안 언론사 등이 여러 차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홍 후보와 지지율 차이가 매우 적게 나왔다.

하지만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현 세종시장(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 등이 그 동안 다져놓은 두터운 기반을 깨기는 어려웠다.

개표가 51.1% 진행된 이날 밤 11시 현재 득표율은 홍 후보가 59.2%, 김 후보는 30.1%로 격차가 더 크게 벌어졌다.

홍 후보는 "만약 당선되면 선거 과정에서 시민들과 약속한 공약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살피겠다"며 "특히 세종을 반드시 실질적 행정수도로 만들겠다"고 했다.

◇ 미래통합당 '거물급 전략공천'도 실패

을선거구는 신도시 3개 동과 조치원읍 및 6개 면으로 이뤄져 있다.

신도시 유권자가 전체의 50%를 약간 넘지만, 농촌 지역이 많이 포함돼 있어 민주당 지지도는 갑선거구보다 낮다.

21대 총선에서 세종시 을선거구 당선이 확실시되는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후보(오른쪽)가 15일 밤 자신의 선거 사무실을 방문한 이춘희 세종시장과 함께 각각 한쪽 주먹을 불끈 쥐며 즐거워하고 있다.

ⓒ 강준현 후보 선거사무소
민주당 강준현 후보는 지역 토박이인 데다 세종시 정무부시장까지 지냈기 때문에, 애초부터 지지 기반이 두터운 편이었다.

반면 통합당이 전략공천한 김병준 후보는 노무현 정부에서 세종시 관련 정책을 만드는 데 깊숙이 관여했고,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에서 비상대책위원장까지 지낸 '전국적 거물'이다.

하지만 유권자들은 '하루 아침에 나타난' 전국적 인물보다는 '오랜 기간 기반을 닦아 온' 지역 인물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밤 11시 현재 세종시 2개 선거구 후보 별 득표율.

이날 출구 조사 결과 강 후보가 57.7%를 득표, 40.2%를 얻은 김 후보를 17.5%p 앞설 것으로 전망됐다. 밤 11시 현재 실제 개표(개표율 57.6%) 결과에서는 강 후보가 57.6%, 김 후보는 40.1%를 각각 얻었다.

이번 선거에서는 2개 선거구에서 모두 패배할 것으로 전망되는 통합당이 "애당초 공천 단추를 잘못 끼웠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2018년 세종시장 선거에도 출마했던 송아영(여) 위원장이 갑선거구에서 출마했더라면 최종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송 위원장은 지역(조치원읍) 출신이면서 지역 대학(한국영상대) 교수도 지냈다.

총선과 함께 치러진 세종시의원 9선거구 보궐선거에서도 밤 11시 현재 개표 결과(개표율 33.9%) 민주당 이순열 후보가 73.0%를 득표, 27.0%를 얻은 통합당 김영래 후보를 크게 앞섰다.

한편 이번 선거에서 세종시의 최종 투표율(잠정)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울산(68.6%) 다음으로 높은 68.5%였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