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1대 총선 D-1년 선거구별 후보군·현안 ③청주 흥덕

거론 인사들 '스토리' 각양각색
民 노영민 비서실장 불출마 속
도종환 Vs 이장섭 경쟁 구도
韓 김양희 당협위원장 출마 유력
복당 추진 신용한·김정복 '변수'

  • 웹출고시간2019.04.10 21:15:49
  • 최종수정2019.04.10 22:13:34
[충북일보] ③청주 흥덕

청주시 흥덕구 선거구는 충북에서 선거인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선거인 수만 20만4천639명이었다.

흥덕구는 3선 의원이자 주중대사를 지낸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지역구였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천타천 거론되는 출마 후보군은 저마다 남다른 '스토리'를 갖고있다.

먼저 노 실장의 불출마로 지역구를 물려받은 도종환(63) 의원의 3선 도전이 예상된다.

도 의원은 민주통합당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에 입성했으며 20대 총선을 통해 재선이 됐다.

재선 후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을 맡았고 2017년 6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내며 인지도를 넓혔다.

청주 출생으로 원주고와 충북대를 졸업한 도 의원은 총선을 1년여 앞두고 국회로 복귀했으나 '꽃길'보다 '가시밭길'을 걸어야 한다는 전망이 적지 않다.

그간 정당 활동이 상대적으로 적었고 수도권이나 세종 등 충북이 아닌 지역구에 출마해도 시인, 장관으로 쌓은 인지도만으로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도 의원의 유력한 경쟁자는 친문(親文)으로 꼽히는 이장섭(55) 충북도 정무부지사다.

청와대 경제수석실 산업정책비서관실 선임행정관(2급)을 지낸 이 부지사는 노 비서실장의 보좌관으로 12년간 일했다.

제천 출생으로 제천고와 충북대를 졸업했다.

야권에서는 김양희(65) 자유한국당 흥덕구당협위원장, 신용한(50) 서원대 석좌교수, 김정복(60) 흥덕새마을금고 이사장 등이 거론된다.

김 위원장은 청주 출생으로 민선 4기 충북도 복지여성국장에 발탁된 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비례로 9대 충북도의회에 입성했다. 2014년 지방선거로 재선에 성공하며 도의회 65년 의정사상 최초 여성의장이란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자유한국당 복당이 예고된 신용한 교수도 남다른 이력이 있다.

청주에서 태어나 강내초, 미호중, 청주고를 거쳐 연세대 경영학과와 법학과를 졸업했다. 후보군 중 유일하게 청주에서 초·중·고를 나왔다.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국당을 탈당한 뒤 '바른미래당 인재영입 1호'로 발탁돼 충북지사 선거에 출마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신 교수는 출생지로만 보면 흥덕구 출마가 예상되나, 지난 지방선거에서 청주 4개 선거구에서 고른 득표율을 얻은 만큼 유동성은 높아 보인다.

진천 출신으로 7대 충북도의원을 지낸 김정복 이사장은 지난 2010년 3월부터 흥덕새마을금고 이사장을 맡아 회원 3만여 명의 대형금고로 성장시켰다. 이러한 능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2월에는 새마을금고 중앙회 이사에 당선되기도 했다.

흥덕구 현안으로는 KTX 오송역 활성화 및 역세권 개발, KTX 세종역 신설 저지,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확장과 문화재 보존,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입점,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등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지역구인 세종시와 맞닿아 있어 세종역 신설 등 각종 현안이 당론이나 지역여론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