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15총선 릴레이 인터뷰-⑪더불어민주당 김경욱(충주)

"충주를 철도교통망 중심축으로 육성할 것"

  • 웹출고시간2020.03.23 21:04:18
  • 최종수정2020.03.23 21:04:18
ⓒ 김태훈기자
4·15총선 릴레이 인터뷰-⑪더불어민주당 김경욱(충주)

◇고위관료 출신으로 이번에 첫 선출직에 도전한다. 이번 선거 어떻게 임할 것인가

"출마 권고를 받고 많은 고심을 했고, 용기를 내서 도전하게 됐다. 공직생활을 하면서 교통망 구축 사업 등을 진행했다. 타 지역들이 교통망 구축을 통해 발전하거나 쇠퇴하는 모습을 여럿 지켜봐 왔다. 충주는 발전 없이 정체돼 있는 모습을 보여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에 충주를 지역발전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제대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욕심이 생겨 출마를 결심했다."

◇이번 선거를 어떤 프레임으로 생각하나

"현재 국가 대내외적으로 여건 변화가 심하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경제구조의 변화가 크다. 정부가 방향을 잘 잡고 대처해야 지속적인 국가 성장·발전이 가능하다. 문재인 정부는 옳은 방향을 잡았다고 생각한다. 다만 국회에서 끊임없이 발목을 잡히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이번 총선을 통해 국민들께서 정부가 하고자하는 개혁 방향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밑바닥 민심은 어떤가

"공직생활을 하던 중에는 정제된 환경에 있었다고 생각한다. 선거과정에서 시장의 상인, 농업인 등 많은 시민들을 만나게 됐고 '도와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역 시민들은 많은 소외감을 느끼고 있었다. 경제위기 등 생활 여건의 변화가 왔을 때 서민층들이 가장 먼저 충격을 느끼게 돼 있다. 중앙당에서 올바른 정책을 수립하고, 현장에서는 시민들을 잘 보호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대표공약은

"충주시 인구는 40년째 똑같은 수준에 정체돼 있다. 그에 반해 충주와 비슷한 수준이었던 강원 원주와 충남 천안은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발전했다. 이는 충주가 교통에서 소외된 데 따른 문제다. 충주 지역 교통망의 개선이 중요하다.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여건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착시현상이라고 생각한다. 경제적, 비즈니스 차원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내려면 원활한 수도권 교통망을 통해 쉽게 오갈 수 있어야 한다. 혁신적인 교통여건 개선이 필요하다. 수서~청주 고속철도가 개설되면 30분이면 물류이동이 가능하다. 충북선고속철도 사업 추진을 통해 충주를 교통 요충지로 발전시키겠다. 교통망 확충과 함께 충주 원도심 재생사업도 중점 추진하겠다. 충주 원도심은 공실 상황이 심각하다. 5천억 원의 재원을 투입해 원도심을 살리겠다. 또 충주호, 탄금호 등 충주 내에는 수려한 자연경관 등 관광자원이 많이 있다. 수안보 온천 자원은 활용을 하지 못해 관광사업이 정체돼 있는 상황이다. 인근 단양지역과 비교해도 충주의 관광인구는 무척 적다.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겠다. 이 외에도 도농복합도시인 충주시는 농업 생산성이 낮고 농업인들의 소득수준이 높지 않은 문제를 갖고 있다. 고소득 작물 위주로 전환하고, 귀농·귀촌인들을 지원해 지역 농업의 발전을 꾀하겠다."

4.15 총선 충주시 선거구 후보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김경욱 후보와 본보 김동민 편집국장이 대담을 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수도권내륙선 철도에 대한 견해는

"충북일보가 제시한 지역발전 어젠다인 '수도권내륙선'은 오송~옥산~오창~내수 등 북서부벨트의 신성장 엔진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동탄과 청주를 연결하는 철도가 필요하다는 내용인데, 지역 내 힘 있는 여당의원들의 협조가 이어질 것이다. 수도권내륙선과 중부내륙선이 중복되는 문제가 있는데, 도민들의 여론이 모아진다면 국토부가 타당성이 높은 사업을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선거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국토부에 강력한 사업추진을 요구할 생각이다."

◇이시종 지사의 '강호축'에 대한 평가는

"5차 국토종합계획은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시각에서 결정된다. 이 지사의 역점사업인 '강호축'은 국토계획에 반영됐다. 현재 1급1축에 의존해서 국가 경제가 돌아가고 있는 상황인데, 다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충북의 북부지역의 경우 충주와 음성은 개발에서 소외돼 있었다. 강호축 개발을 계기로 개발의 성과가 도내 동북부 지역에서도 도출되기를 바라고 있다. 중부내륙선이 고속철도화 되고 거제와 부산까지 연결되면 국가발전 보완축이 생긴다고 볼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충주가 국가 발전의 중심축으로 우뚝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평가는

"코로나19 사태는 국가위기다. 위기관리의 기본은 숨기지 않고 공개한 뒤 절차를 밟아나가는 것이라고 본다. 문재인 정부는 투명하게 공개하는 부분에서 제대로 하고 있고, 국가적 역량을 모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본다. 100% 완벽하게 통제할 수는 없지만 해외 사례와 비교해도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입국제한 문제의 경우 단기적인 위기대응도 중요하지만, 중장기적인 국가 성장 부분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개방국가이며 무역의 중요도가 높은 국가라는 것을 감안하면 한 쪽만 보고 극단적인 조치는 취하기 어려웠다고 생각한다."

◇충북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충북의 지형적 특색은 단일 획으로 뭉치기 어려운 형태라는 점이다. 그래서 '충북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 강호축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한다. 충북 인구의 절반은 청주에 밀집해 있다. 그 외의 지역은 소멸을 걱정할 정도가 됐다. 충주는 도내 '제2의 도시'라는 수식어가 있지만 겨우 유지되는 수준에 불과하다. 충주를 인근 원주 정도로 발전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충주에 '충북도 제2청사'를 유치하자고 제안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충주의 발전이 충북의 발전으로 이어지려면 연계발전을 신경을 써야 한다. 도내 인근 지역인 제천과 음성 지역 등과의 연계발전에 힘쓰겠다."

◇더불어민주당의 후보들이 'SOC공약'을 많이 내놓고 있다. '복지공약'을 중심으로 하던 전통적인 정체성과 괴리를 느끼는 사람도 있다

"SOC 등 개발사업은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 없다. 충주 시민들이 문화적으로 다양하게 풍성한 삶을 이루는 것이 목표다. 다만 충주는 인구 21만6천 명의 중소도시로서 많은 가능성의 제약을 받고 있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의료서비스다. 충주에는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진료를 받아볼 수 있는 3급 병원이 없어 시민들의 의료 관련 불안함이 증폭되고 있다. 또 인구가 적어 문화, 예술, 교육 분야의 기본 사업이 유지되기 힘들다. 여기에다 고령화가 지속되는 문제도 안고 있다. 태어나는 인구수가 노인층 인구보다 적고,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젊은 층은 타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다. 충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인구가 증가해야 한다. 기업유치 등으로 수도권에서 인구를 끌어와야 한다. 기업유치를 위한 선제조건은 교통망 확충이다.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가장 시급한 것은 교통망 확충이다."

◇만약 등원한다면 첫 번째로 발의하고 싶은 법안은

"국토부 차관 재직당시 여러 법안들을 다뤘다. 여야 정쟁으로 인해 폐기된 것들이 많은데 가장 아쉬운 것은 '생활물류법'이다. 택배와 오토바이 배달업 종사자들은 관련법이 없어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 선거운동 과정에서 여러분들의 정책 건의를 수렴하고 있다. 그 가운데 장애인 관련 정책 건의가 많다. 충주에는 발달장애인 등 장애인들이 많다. 발달장애인에 대한 국가책임제 실현과 관련한 법안도 제안할 예정이다."

◇유권자들에게 당부의 말씀은

"코로나19로 인해서 시민들의 걱정이 굉장히 크다. 정부를 믿고 대처하면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총선은 상대적으로 관심을 적게 받고 있지만 대단히 중요한 과정이다. 문재인 정부가 잡은 개혁과제를 제대로 완수해야 후손들이 지속적인 번영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총선은 그 갈림길이라고 생각한다. 정부여당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줘 개혁과제를 완수하고, 오랫동안 정체된 충주가 발전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힘을 모아주기를 당부드린다."

/대담=김동민국장·정리=성지연기자

김경욱 후보 프로필

△1966년 3월 29일 충주 출생(만 53세) △목행초, 충주중, 서울 충암고,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서울대 대학원 행정학 석사 △주요 경력: 전 국토교통부 제2차관, 전 대통령비서실 국토교통비서관, 전 대통령비서실 혁신관리행정관, 전 국토해양부 정책기획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