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턱없이 부족한 연금…장애인 빈곤 심각

월평균 소득 198만2천원
일반 가구의 절반 수준 불과
오제세 "연급 현실화 해야"

  • 웹출고시간2012.10.15 18:56:5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장애인들의 빈곤 상태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이 적다보니 연금도 작아 노년의 생활은 생명을 연장하는 수준도 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돼 대책 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15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국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의 장애인실태 조사를 분석한 결과, 전체 장애인의 16.1%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장애인 가구의 월 평균 소득은 50~99만 원이 20.7%로 가장 많았다.

전체 장애인의 46.2%가 월 150만 원미만의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198만2천 원으로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371만3천 원의 53.4%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장애인 연금 또는 장애수당 지급자는 24.8%, 평균 급여액은 7만4천 원에 그쳐 지원 대책 마련이 절실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장애인 가구와 비장애인 가구 의료비용 비교 자료' 분석 결과, 의료비용 지출이 비장애인 가구는 월평균 3.4%(11만 원)인데 비해 장애인 가구는 평균 소득 20.7%(24만 원)로 7배나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오제세(민주통합·청주 흥덕 갑) 보건복지위원장은 "장애인 연금의 대상자를 확대하고 부가급여를 오는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21만 원으로 인상해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을 보전할 수 있게 하는 등의 장애인연금 현실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 내 등록 장애인수는 9만4천654명으로 전체 인구의 6.1% 수준으로 전국 비율인 5.18%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충북 지역의 경우 지적, 뇌병변, 정신발달장애인 비율이 전체 장애인의 32%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 정부의 지원정책은 경증장애인 중심이어서 중증장애인들이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오 위원장은 "2008년부터 정부가 장애인 복지사업을 지방자치단체에 전가, 예산의 감소는 물론 중증장애인들에 대한 지원이 축소됐다"며 "복지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부가 주도적으로 부담하고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 지원확대는 물론 장애인 일자리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다.

오 위원장은 현재 충북도가 자체 추진 중인 중증장애인 일감지원 센터와 재택장애인 고용지원센터 운영, 대전직업능력개발원 오창 캠퍼스 건립 등 전폭적 지원을 요청했다.

/ 엄재천기자 jc0027@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