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4.16 14:25:23
  • 최종수정2015.04.16 14:25:23
봄빛을 실은 훈풍에 들녘이 푸른빛으로 싱그럽다.

울 안 단감나무를 올려다보았다. 연둣빛 잎을 틔운 가지 사이로 반짝이는 봄볕이 따사롭다. 햇볕이 잎과 꽃을 불러 봄의 향연을 펼치려는 움직임이 확연하다.

처마 밑의 뜰에 나란히 놓인 영산홍 화분의 이파리가 완연한 봄기운의 부름을 알았는지 파릇해졌다. 지난해 늦가을 무렵에 줄기 끝마다 촘촘하게 맺혔던 꽃망울이 초록빛의 잎에 포근히 둘러싸여 한껏 부풀어 올라 붉은빛이 도는 것도 있다. 머지않아 꽃이 피겠구나 생각하니 가슴이 설레어 온다.

유난히 꽃을 사랑하는 친구에게서 선물로 받아 키우기 시작한지도 십 여 년이 지났다. 꽃이 지고 난 후 새순을 떼어 늘 꺾꽂이하였다. 전문적이 아니어서 잔뿌리가 내리기까지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정성을 기울였다. 일이 년을 기다려 그중에서 겨우 뿌리를 내리면, 앙증맞은 화분에 마사와 녹스토를 3:1로 섞은 후 심어 키웠다. 이렇게 영산홍 꽃의 매력에 끌리다 보니 60여 점에 이르렀다. 나와 인연이 되어준 것들이니 애착이 많이 간다. 짧은 가지에서 첫 꽃망울이 맺히고 꽃이 필 때의 감동을 어이 표현하랴. 이런 취미로 친구 집에서 특이한 영산홍 꽃을 눈여겨보았던 새순을 얻어와 지난해 여름에도 꺾꽂이를 하여 키우고 있다.

울안에서 키우는 영산홍은 기온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5월 하순경부터 피기 시작하니 비교적 늦은 편이다. 영산홍마다 꽃 이름을 열거할 수는 없지만, 그중에 일본이 원산지인 산철쭉에 접목한 베고꽃이나 쓰리꽃은 연, 진홍, 미색을 띤 복합으로 피어 화사함이 으뜸이다.

영산홍 화분 중에 서너 점은 멋스럽지는 못해도 분재형태로 모양이 갖추어져 감에 따라 흐뭇함을 느끼게 한다. 이제는 꽃가지를 휘어지게 하는 요령을 조금씩 터득해 보고 싶은 생각이다.

영산홍을 관리하다 보면 겨울에 언 화분이 깨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깨진 화분 분갈이하기, 소독하기, 거름주기 등으로 버거울 때도 있지만, 꽃피울 준비가 다 된 꽃망울을 바라보면 어려웠던 일들이 사라지곤 한다. 화분 거름은 4월 중순경과 장마가 끝날 때쯤 주어야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몇 해 전에는 거름을 미리 주어서 꽃이 피기 전에 이파리가 너무 무성하게 자라 꽃망울의 생육을 더디게 하는 곤란을 겪었었다. 내가 살면서 서두르거나 때를 놓쳐서는 안 되는 이치를 깨닫게 하였다.

영산홍을 공들여 키우다 보면 아기를 보살피듯 정성어린 사랑의 손길이 필요하였다. 꽃나무도 아기를 보듬듯 자주 손질해 줘야 한다. 관심을 두고 쓸모없는 곁가지는 수시로 솎아 주어 바람이 통하고, 빛을 받아 병도 걸리지 않아 건강하게 잘 자란다. 새로 돋아나는 싹 중에 더러는 살려야 할 가지도 있다. 내가 원하는 위치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제 몫을 다해 꽃을 피우면 화분의 균형이 잘 잡혀 꽃의 위상이 한층 돋보인다. 손자를 돌보는 마음과도 다르지 않다. 이렇게 정성을 다하는 노력으로 꽃을 피우듯, 손자도 자라면서 어렵고 힘든 과정을 이겨내며 바르게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손자를 돌보면서 영산홍을 가꾸는 동안 알게 모르게 느껴지는 깨달음이었다.

영산홍은 봄이면 반드시 꽃을 피워 모든 이에게 즐거움을 주지만, 나는 수많은 봄이 순환되어 돌아와도 언제나 부끄러운 빈손이었다. 영산홍이 해마다 꽃을 피워내는 아름다움만 바라볼 줄만 알았지, 내 자신이 한 없이 부족함을 가꿀 줄을 모르며 살았다.

오늘은 햇살이 곱다. 나는 내 삶의 반려 영산홍 꽃이 만개할 날을 기다리고 있다. 기다림이 지루하지 않은 건 꽃피울 그날의 보람을 느끼고 싶은 마음에서다. 이 봄은 꽃의 나눔이 되어 온 누리에 아름다움이 가득할 수 있었으면….

◇고승희 작가 이력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 수필창작교실 수료

푸른솔문학 신인상 (수필가 등단)

푸른솔문학 작가회 회원

정은문학상 수상

공저: <심연에 자리한 이름 > <반딧불> <무심천>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