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4.30 15:38:47
  • 최종수정2020.04.30 15:38:47
[충북일보] 아침 일찍 운동을 하러 서둘러 집을 나섰다. 지하철을 타고 보니 마스크 챙기는 걸 깜박 잊었다. 집에 돌아 가 마스크를 쓰고 나와야 하나 고민하다가 그대로 전철을 탔다. 귀찮은 생각에 그대로 차를 탄 게 잘못이었다. 지하철 안 승객들을 바라보며 깜짝 놀라고 당황했다. 전동차 안의 모든 승객들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앉을 자리는 있었지만 출입문 옆 벽면(壁面) 쪽으로 가 서서 가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이 흉을 보는 것 같아 뒤통수가 따끔거리는 느낌이 왔다. '마스크 외계인'이 된 듯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으로 목적지에서 차를 내렸다.

유채꽃이 한창인 제주도 에서는 여러 대의 트랙터로 꽃밭을 갈아엎었다. 예년처럼 넘치는 상춘객이 두려워서 취한 조치다. 서울시는 벚꽃 명소인 여의도 윤중로 입구를 차단했다. 벚꽃 구경나온 상춘객들 입장을 막기 위해서다. 군데군데 캠퍼스의 아름다운 꽃구경을 하지 못하도록 '꽃놀이 오지 마세요' 써 붙이고 대학교 정문을 잠가 버렸다. 봄이 무르익어가고 있지만 봄 같지 않은 계절이다.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온 나라에 코로나 역병이 침투하여 국민들이 수난을 겪는 동토(凍土)의 계절만 같다.

요즈음 우리는 '사회적 거리'라는 낯선 말을 자주 쓰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극복하기 위하여 가능하면 사람끼리 만나지 말고 거리를 두라고 하는 것이다. 꼭 만나야 할 경우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라고 한다. 사회적 거리란 미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홀이 소개한 개념이다. 사람끼리의 공간은 인간관계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한다.

가족이나 연인 사이처럼 숨결이 닿을 듯 '친밀한 거리'(0-46㎝), 친구나 가까운 사이에 격식을 따지지 않아도 되는 '개인적인 거리'(46-120㎝), 사회생활 하며 업무상 만나는 사람들과 지키는 '사회적 거리'(120-360㎝), 무대공연이나 연설 등에서 무대와 관객이 떨어져 있는 '공적인 거리'(360㎝ 이상)인 것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밀폐된 실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회적 거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날라 가 흐트러지는 거리가 2 미터 정도라고 한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다.

인간(人間) 이라는 글자가 사람끼리의 간격과 거리를 상징하는 것 같다. 사람끼리는 관계가 가까울수록 거리도 가까워진다. 뱃속에서 나온 아기는 엄마의 젓을 물고 가슴에 얼굴을 묻는다. 두 사람 사이에는 거리가 없는 셈이다. 이 세상에서 제일 가깝고 뜨거운 사랑이 있는 사이다.

사랑하는 연인끼리의 거리는 어떨까. 사랑하는 남녀끼리는 사랑이 뜨거워질수록 사이가 가까워지고 끝내는 거리를 없애려고 안달이 나게 마련이다.

친밀한 거리나 개인적인 거리가 따뜻한 사랑의 관계라면 사회적 거리나 공적인 거리는 냉정하고 차가운 거리일 것이다. 사람과 사람끼리 어떤 거리를 유지하는 게 좋을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가까운 거리를 두어야 할 사람이 있고, 더 먼 거리를 유지해야 할 사람이 있다. 사람끼리 거리 조절의 잘못은 인간관계의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인간관계 거리 조절은 인생의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수도 있다.

'고슴도치 소원'이라는 동화가 있다. 가까워지면 아프고 멀어지면 얼어 죽는 고슴도치의 딜레마를 이야기 한 것이다. "외롭지만 혼자 있고 싶고, 혼자이고 싶지만 외로운 우리 모두의 이야기"다.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로 선진국을 비롯하여 지구촌이 아비규환(阿鼻叫喚)이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진정되는 것 같아 다행이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할 것을 검토한다고 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무한정 계속하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침체의 늪에 빠진다. 생활방역 체계는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방역조치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조치다.

역병 난국을 극복해도 코로나 이전과 이후는 완전히 다른 세상일 수밖에 없다고 한다. 어쩌면 예전 일상으로는 영원히 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 바이러스 방역 못지않게 코로나 세상을 견디고 이겨낼 수 있는 심리적 방역도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이황연

푸른솔문학 신인상

푸른솔문인협회 회원

성균관 典人

저서: 「인생과 나의 삶」 「살아온 세월 」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