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윤배 총장, 최종 결심은

총학생회·동문회·교수회 등 각계서 퇴진압박 수위 높여
30일 교육부 석사 논문 결정 "김 총장 결심 분수령 될것"

  • 웹출고시간2014.10.29 19:53:23
  • 최종수정2014.10.29 19:53:23
김윤배 청주대 총장의 설자리가 무너지고 있다.

총학생회와 동문회, 교수회, 보직교수들의 잇따른 보직사퇴 등 대학구성원을 비롯한 교육부, 국회, 충북도내 원로, 시민사회 단체까지 번진 김 총장 퇴진요구 목소리에 김 총장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더욱이 30일은 교육부의 김 총장 석사 학위 논문에 대한 최종 결정까지 예견되고 있어 김 총장의 압박수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비상대책위 관계자는 "30일 김총장의 석사 논문에 대한 취소가 이뤄질 경우 교육부에서는 김 총장의 총장직 취소도 권고 할 수 있다"며 "이럴 경우 김 총장은 대학을 위해 총장직을 불명예스럽게 내려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충북도는 지난28일 김 총장에게 내달 2일까지 거취표명 할 것을 요구한데다 총학생회는 내달 3일 전체학생회를 통해 수업거부 투쟁을 준비하고 있어 김 총장의 사퇴 압박은 더욱 커지고 있다.

충북도 의회도 지난 24일 335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청주대학교 정상화 촉구 건의문'을 통해 "김 총장은 대학의 책임자로서, 지역에 엄청난 피해를 몰고올 학내사태에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라"고 건의문을 채택했다.

또 청주대 학내 사태의 원인과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 김 총장 퇴진운동으로 야기된 학교운영의 공백과 학생의 교육권 침해를 최소로 줄일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이 건의문은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과 교육부장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학교법인 청석학원 등에 전달됐다.

국회에서는 충북 출신 도종환(새정치민주연합·비례) 국회의원이 김 총장을 국정감사 증언대에 세우기도 했다.

지난 27일 교육부에 대한 '정리국감'에서는 사학 감독기관의 수장인 황우여 교육부장관에게 청주대 특별감사의 당위성을 재차 설명하고 황 장관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끌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에따라 30일 교육부의 석사학위 논문에 대한 결정이 김 총장의 결심에 최대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다음주는 이시종 지사와 지역원로들이 김 총장의 거취표명을 요구한 시한(2일), 총학생회 수업거부 찬반투표(3일), 수업거부 개시(4일) 등이 청주대의 사태를 해결 할 중요한 시점으로 보고 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