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윤배 청주대 총장, 국감 증인대 서나

도종환 의원 "국회 정상화 즉시 채택 추진
부실대 선정·3천억 적립금 등 집중 추궁"
학내 분규 10월 분수령…새누리당 입장 주목

  • 웹출고시간2014.09.30 21:27:18
  • 최종수정2014.09.30 21:27:18
김윤배 청주대 총장이 10월 실시 예정인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여 향후 적지 않은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비례대표) 의원은 30일 본보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국회 정상화가 이뤄지는 즉시 김윤배 총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겠다"며 "이를 통해 최근 청주대 사태의 책임을 집중적으로 따져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 의원은 이날 김 총장 증인채택의 이유로 △학과 통폐합 추진 과정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 △3천억원에 달하는 적립금 조성경위 등 청주대학교 회계 전반에 걸쳐 집중적인 감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꼽았다.

앞서, 최근 공시된 지난해 적립금 보유 현황을 보면 청주대의 경우 전국 사립대 6위, 지방대 1위를 기록했다.

청주대는 지난해말 교비회계 적립금 누계액이 2천928억4천765만2천원에 달했다.

이는 이화여대 7천868억2천509만6천원(1위), 홍익대 6천641억6천238만6천원(2위), 연세대 5천113억1천454만7천원(3위), 수원대 3천367억3천328만7천원(4위), 고려대 3천96억1천147만5천원(5위)에 이어 전국 6위에 해당된다.

그만큼 등록금 등으로 조성된 적립금으로 투자 여력이 충분한데도 교육여건 개선에 투자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청주대는 특히 지난 2009년 이후 적립금 증액 순위에서도 742억원으로 지방대 중 가장 높은 증액을 보였다. 2009년은 정부의 등록금 인상 통제 정책으로 대부분 대학이 등록금을 동결하기 시작한 해다.

청주대는 또한 지난 2012년에 이어 2013회계연도에도 적립금 운용계획을 교육부에 허위로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총장이 국정감사 증인대에 서기 위해서는 여당인 새누리당의 입장이 매우 중요하다.

국감 증인 채택의 경우 의원실 요청이 있으면 양당의 상임위 간사 간 협의를 거쳐 의결이 이뤄져야 한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상임위원은 모두 30명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설훈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고, 새누리당 16명과 새정치민주연합 14명 등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새정치민주연합 상임위원 14명은 김태년 간사를 중심으로 모두 김 총장 증인 채택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신성범 의원이 간사를 맡고 있는 새누리당 소속 상임위원들의 입장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최근 청주대 학내분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새누리당 역시 김 총장 증인 채택에 대해 크게 반대하지 않고 있는 눈치다.

더욱이 총동문회와 교수협의회, 총학생회 등 구성원은 물론, 충북도내 곳곳에서 김 총장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증인채택을 반대할 경우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충북 출신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청주대 사태가 김윤배 총장의 국정감사 출석을 계기로 중대 분수령을 맞을 수 있다"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차원의 김 총장 증인채택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내 5명의 새누리당 의원들도 소속 상임위와 무관하게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