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비대위, 김윤배 총장에 '최후통첩'

'사퇴·이사진 재구성시 이사직 보장' 중재안 제시
석정계 선임도 요구…8일까지 답변 없으면 전면투쟁

  • 웹출고시간2014.10.01 22:27:16
  • 최종수정2014.10.01 22:27:16

청주대 비대위는 1일 충북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윤배 총장의 퇴진과 청석학원 이사진을 재구성 할 것을 요구했다.

ⓒ 김병학기자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가 대학 정상화를 위해 김윤배 총장에게 중재안을 제시했다.

비대위는 1일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가 극심한 혼란에 빠져 있는 상황인데도 김 총장은 무책임하게 시간만 끌고 있다"며 "내분이 장기화되면 학생들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돌아가는 만큼 재단 이사진 재구성안을 중재안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비대위가 제시한 중재안은 김 총장이 총장직을 사퇴하고 이사진을 재구성하면 김 총장에게 이사직 유지는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단, 새 이사진에 학교 설립자 형제 중 한 명인 석정계의 후손을 참여시켜야 한다는 조건을 붙였다.

비대위는 "청암·석정 형제의 학교 설립정신을 받들고, 학원 공동운영 원칙을 되살리기 위해 재단 이사진에 석정계 후손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며 "개방형 이사를 선임할 때에는 지역사회와 학내 구성원과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재안을 수용하면 김 총장이 총장직을 내려놓더라도 재단 이사직을 유지하는 것은 문제삼지 않겠다"고 전했다.

비대위는 "현 재단이사와 감사는 모두 김 총장의 지인과 측근"이라며 "김 총장의 전횡과 독선을 견제하지 못하고 유례없는 총장 4선 연임의 길을 터준 거수기 이사진의 재구성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다만, 비대위는 재단 이사진 9명 가운데 개방형 이사 3명과 당연직 이사인 총장 1명을 제외한 5명에 대해서는 설립자 후손들이 전부 선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이와는 별도로 학내 구성원을 중심으로 '총장후보선출위원회'를 결성해 대학 정상화를 이끌 수 있는 적임자를 총장으로 선출할 수 있도록 할 것도 요구했다.

비대위는 "오는 8일까지 답변이 없으면 교육부와 국정감사를 벌이는 국회에 청주대 사태를 면밀히 파악하도록 요청하고 학생들은 수업 거부 투쟁에 들어갈 수도 있다"며 "극단적인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비대위 중재안을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경청호 총동문회장은 비대위의 제안에 한 발짝 더 나아가 김 총장이 사퇴한다면 재단 이사장직 보장까지 약속한다는 사견을 제시했다.

비대위는 현재 교육부에 관선이사 파견 요청서를 제출한 상태이며, 현재 청주대 본관 앞에서 천막농성을 진행중이다.

비대위의 퇴진 요구에 침묵을 지켜온 김 총장이 이를 수용할 것인지 계속 묵묵부답으로 응대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