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대 범비대위 "김 전 총장 동상 철거하라"

"강제적 성금 모금으로 세워"

  • 웹출고시간2014.12.01 19:40:34
  • 최종수정2014.12.01 19:40:34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범비대위)가 김준철 전 총장 동상철거찬성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범비대위는 1일 김 전 총장 동상건립기금은 자발적 성금이 아닌 청석학원 산하 학교 교직원과 수익사업체, 청주대 거래업체 등에서 반강제적으로 걷어 조성됐다고 주장했다.

범비대위는 "현재 파악한 총모금액은 3억426만원"이라며 "청주대를 비롯한 청석학원 산하 7개 학교의 재직 교직원·퇴직 교직원과 동문을 포함하면 산하 학교를 통해 걷은 총모금액은 2억5천956만원으로 전체 모금액의 85%에 달한다"고 말했다.

대학의 경우 △부총장 500만원 △교무위원 200만원 △기타 보직 100만원 △각 팀장 100만원 등을 각출, 청석재단 산하의 경우 △교장 200만원 △교감 100만원 △행정실장 50만원 등 직급에 따라 일정하게 정해진 액수를 성금으로 내도록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외에도 재단임직원·재단 수익사업체·김 총장 개인기업체 직원·청주대 적립금 예치 은행·청주대 공사 수주업체·납품업체·입주업체 등에서 걷은 성금을 더할 경우 90%를 웃돈다"고 덧붙였다.

범비대위는 "1천만원의 성금을 낸 A업체는 한 달 뒤 청주대로부터 입주사업권을 얻었고 500만원을 낸 B업체의 경우 공사계약을 체결했다"며 "자발적 성금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경우는 겨우 3~4건에 불과하며 액수는 1천여만원 남짓이다"고 밝혔다.

범비대위는 "김 총장의 집무실에서 발견된 '석우 김준철박사 추모사업회 추진안'을 보면 동상제작 작가 선정 작업과 제작비용 검토 등 꼼꼼히 기재됐으며 이는 김 총장이 직접 김 전 총장 우상화 작업을 지휘했음을 보여준다"며 "실제 모금액과 5천만원 이상 차이 나는 이유·문제와 성금 모금의 강제성, 성금을 매개로 한 계약 관계 등 불법성에 대해 조사 중이다"라고 전했다.

범비대위는 4일 김 전 총장 동상 앞에서 마지막으로 동상철거 촉구 집회를 개최한다.

한편 청주대 졸업생으로 구성된 청주대바로세우기추진위원회(추진위)도 이날 김 전 총장 동상철거를 촉구했다.

추진위는 "선친의 동상 건립은 김 총장의 자유지만 건립 장소가 청주대라면 얘기가 다르다"며 "청주대 구내는 사적 공간이 아닌 공공의 영역이므로 김 총장은 더 늦기 전에 동상을 철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김 총장의 사퇴와 동상 철거를 촉구하며 청주대 구성원들의 요구를 거부한다면 이후에 일어날 모든 사태의 책임은 김 총장에게 있다"고 경고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