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윤배 청주대 총장, 8일 국감 증인 출석 예정

원칙없는 학과 통·폐합 등 집중 추궁

  • 웹출고시간2014.10.07 19:24:34
  • 최종수정2014.10.07 19:24:34
대학 구성원들로부터 사퇴압박을 받고 있는 김윤배 청주대 총장이 8일 교육부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다.

7일 청주대에 따르면 김 총장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안민석·박홍근 의원과 정의당 정진후 의원의 요청에 따라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상임위 간사 간 협의를 거쳐 국감 증인으로 채택돼 8일 출석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정감사 증인채택에 따라 국회의원들은 김 총장이 청주대를 운영하면서 △원칙없는 학과 통폐합 추진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3천억원에 달하는 적립금 조성 경위 △자신의 석사학위 표절 등 청주대 전반에 걸친 집중적인 감사가 필요한 부분 등을 질문하게 된다.

국회의원들은 이에따라 청주대의 2010년부터 최근까지 이사회 회의록과 재산관리대장, 법인카드 사용내역과 예산·결산서, 법인전입금 현황, 교비·법인 회계 예금계좌 리스트, 1994∼1995년 교육부·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토지환수 조치현황, 김준철(2011년 사망) 전 명예총장 관련사업(동상·역사관 건립 등)현황 등 100여건을 요구했다.

또 지난 2006∼2013년 총장의 업무추진비·수당·해외여비·교통비·식비 현황·건설업체 선정 관계서류와 공사비 지출현황, 공사업체 선정관련 규정 등의 자료도 요청했다.

국회의원들의 각종 자료 요청에 대해 청주대측은 '서류가 폐기됐다'는 등의 이유로 대부분의 자료를 아직까지 국회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장이 이런 가운데 8일 국감장에 출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의원들 눈밖에 나서는 좋을 것이 없다'는 복안으로 불참할 경우 '의회 경시 태도'라며 국회의 뭇매를 맞을 수 있는데다 의원들이 교육부를 압박해 학교나 재단에 대한 종합적인 감사 또는 관선이사 파견도 논의될 수 있기에 이를 피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총장이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으면 국회는 강제수단인 동행명령장을 발부할 수 있다는 점도 김 총장을 곤혹스럽게 만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장은 8일 오후 4시 국감 증인석에 설 예정이지만 실제 의원들과 질의·응답 시간은 채 한시간도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이다.

김 총장의 출석이 사실화되면서 김 총장의 퇴진 등을 요구하고 있는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구성원 500여명은 이날 교육부를 방문할 예정이다.

이들은 이날 김 총장 퇴진과 이사진 전면 교체의 당위성을 의원들과 교육부에 전달하고 국감장 밖에서 김총장의 퇴진을 촉구할 예정이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