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9.20 17:56:16
  • 최종수정2015.09.20 17:56:16
[충북일보] 청주대학교의 학내 분규 양상이 갈수록 묘해지고 있다. 전·현직 총장 간 폭로전으로 비화하고 있다. 한 마디로 점입가경의 요지경 속이다.

황신모 현 총장은 김윤배(현 청석학원 이사) 전 총장의 바람막이로 통했다. 더 직설적으로 표현하면 설립자 후손으로 직전 총장이었던 김윤배씨의 '총알받이' 역할을 했던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그랬던 황 총장이 재단 측에 등을 돌렸다.

황 총장의 반란은 재단 측 내부 균열에서 비롯된 파생효과다. 학내 구성원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청주대 사태의 승패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수도 있다. 아주 의미 있는 매개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국면 전환을 유도할 수도 있다.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의 셈법이 가장 복잡해졌다. 범비대위가 황 총장과 연대하면 우선 김 전 총장을 쉽게 고립시킬 수 있다. 총장이 가진 권한으로 재단을 압박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범비대위의 영향력을 높이기도 쉽다.

그동안 황 총장을 통해 한번 걸러졌던 범비대위의 화력을 여과 없이 김 전 총장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다. 분산됐던 에너지 소모도 줄일 수 있다. 궁극적으로 학교 운영의 비정상화를 정상화로 돌려놓기가 수월하다. 범비대위 입장에선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같은 시나리오 실현에는 시간이 촉박하다. 변수도 너무 많다. 일단 청주대 총학생회가 김 전 총장과 황 총장의 퇴진을 묻는 학생 찬·반투표를 내일 진행한다. 여기서 퇴진 찬성이 나오면 황 총장과 손을 잡을 명분은 사라진다.

황 총장의 총장직 수행이 시한부라는 것도 문제다. 청석학원 이사회는 자진 사퇴를 거부한 황 총장의 해임안건을 조만간 임시이사회에 상정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 총장 계획까지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사회만 열리면 황 총장 해임안 통과는 시간문제다.

우리는 이런 게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한다. 황 총장은 김 전 총장 밑에서 부총장을 지낸 인물이다. 지금의 황 총장이나 예전의 김 전 총장 모두 청주대 사태의 직접 책임자다. 둘 다 오늘의 청주대 사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까닭도 여기 있다. 김 전 총장이나 황 현 총장 중 누구도 "너에게만 책임이 있다"고 상대방을 윽박지를 수 없다. 범비대위가 청주대를 살리는 최우선 과제가 뭔지를 잊지 않았으면 한다. 섣불리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