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독] 청주대 2년 연속 정부 재정지원제한 포함 '충격'

교육부 25일 개별통보, 오는 31일 전체공개 예정
정원감축, 지원금 봉쇄, 학자금대출 50% 등 감축
충북에선 청주대 하위 D등급 포함…후폭풍 예고

  • 웹출고시간2015.08.25 12:34:27
  • 최종수정2015.08.25 12:34:27
[충북일보] 한강 이남 최고(最古)의 사학 청주대학교가 2년 연속 정부의 재정지원제한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는 지난 24일 대학평가 2단계 가집계 결과와 관련한 안건을 심의했다.

구조개혁위는 이날 회의에서 대학평가 D~E등급에 해당하는 2단계 가집계 결과를 확정하고 해당 대학에 평가점수를 통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5일 각 대학별 가집계 결과가 비공개로 통보되면서 하위그룹에 포함된 대학에 대한 향후 조치사항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하위그룹 대학은 등급에 따라 내년부터 정부의 재정지원사업 참여 제한, 학자금 대출 제한, 국가장학금 미지급 등의 강력한 조치가 이뤄진다.

E등급 대학은 국가장학금의 경우 소득수준에 따른 지원인 국가장학금 'Ⅰ유형'과 대학측의 자구노력에 따라 지급받을 수 있는 국가장학금 'Ⅱ유형' 모두 지급되지 않는다.

D등급 대학은 국가장학금 'Ⅱ유형'만 지급되지 않게 된다.

학자금 대출은 향후 학자금 지원제도 심의위원회를 거쳐 결정하되 D~E등급 대학은 각각 학자금대출이 일부 제한되거나 전면 제한될 방침이다.

교육부는 또한 하위그룹에 포함된 대학에 대해 직접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예비하위그룹에 포함된 충청권 대학은 충북 6개교를 비롯해 대전 2개교, 충남 3개교, 세종시 2개교 등 총 13개교다.

하지만, 충청권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예비하위그룹 대학 중 실제 D~E등급에 포함된 대학이 이날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교육부가 이번 평가 결과를 철저한 보안사항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본보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을 통해 취재한 결과, 충북권에서 청주대는 하위등급인 D등급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각 대학별 개별통보에서도 등급은 공개되지 않는다. 다만 학생들의 알권리 등을 위해 불이익조치에 대해서만 통보가 이뤄진다.

하위 D등급에 포함된 청주대는 먼저 학생정원을 10% 감축해야 한다.

정부의 재정지원도 해당 사업을 신청할 수 있지만, 재정혜택은 받지 못하게 된다. 해당 사업에 선정된다고 해도 전액 자부담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얘기다.

학자금 대출도 50% 감축되면서 오는 2016년도 신입생 모집에 막대한 차질이 예상된다.

'Ⅱ유형' 장학금이 지급되지 않고 학교자부담이 매칭되는 'Ⅰ유형' 장학금도 대폭 감축된다.

이 같은 불이익 조치는 2016년 1년 동안 적용된다. 오는 2017년부터는 이행결과에 따라 완화 및 해제가 결정될 수 있다.

청주대는 지난해 8월 28일 전임교원 확보율, 장학금 지급율, 교육비 환원율, 등록금부담 완화 법인지표 등의 항목에서 최하위를 받아 하위 15% 부실대학인 정부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기도 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충북을 대표하는 청주대학교가 2년 연속 정부의 재정지원제한 대상이 포함된 것은 매우 당혹스럽고 충격적인 일"이라며 "지난해 재정지원제한 대학에 선정되면서 학생, 교직원, 동문회 등 학교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을 초래했음에도 올해 또 다시 D등급을 받은 것은 청석학원은 물론, 교육의 도시 청주시의 이미지까지 추락시킬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