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대-비대위 공개토론회…"정상화에는 공감"

"사회학과 폐과 철회" 던지고 "위원회 구성 재검토" 받고
비대위, 법정전입금 교비지출 금지 등 5가지 요구
대학측 "수용 노력 시간 달라"…이견 좁히기 성공

  • 웹출고시간2015.01.13 18:53:23
  • 최종수정2015.01.13 18:53:23

청주대학교 사태해결을 위한 첫 공개토론회가 13일 대학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대학 측 대표로 나선 황신모 총장(왼쪽)을 비롯한 토론자들이 굳은 표정으로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오른쪽) 토론자들과 마주 앉아 있다.

ⓒ 김태훈기자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비대위)와 대학측이 난상토론을 통해 이견을 좁히면서 정상화 여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측과 비대위는 13일 오후 본관 대회의실에서 황신모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 4명과 조상 교수회 회장 등 비대위 대표 4명 등 8명이 참석한 가운데 3시간30분에 걸친 학교 정상화를 위한 공개토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조상 회장은 "현재 학교의 위기는 김윤배 전 총장의 독단적인 전횡으로 인해 빚어졌다"며 "며 "이를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대학측에 5가지를 요구했다.

조 회장의 요구사항은 △사회학과 폐과 재검토 △법정전입금의 교비지출 금지 △인사권 등 재단으로 넘어간 모든 권한 원상회복 △전체 교수가 하나로 되는 교수회 학칙 기구화 △대학평의원회 규정 개정 등이다.

이에 대해 황 총장은 "사회학과 폐과가 타당했는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었는지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사회학과 폐과와 관련해서는 실무진 차원에서 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재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앞으로 학내에 구조조정평가위원회를 둬서 객관적인 지표를 만들고 그 지표에 따라 학과 폐과 등을 결정하는 등 객관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교수회 학칙기구화를 놓고는 의견이 엇갈렸다.

조 회장은 "교수 사회의 분열을 막고 대학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수가 하나로 되는 학칙기구화가 필수"라며 공식기구화를 요구했지만 학교 측이 '시간을 달라'고 밝히면서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황 총장은 "청주대의 난맥상은 교수나 직원사회가 분열에서 야기됐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다"며 "교수사회가 하나로 통합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실무진에게 검토를 지시하겠다"고 답변했다.

대학평의원회 규정 개정과 관련해 황 총장은 "대학발전협의회가 구성되면 이 협의회에서 정상화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박명원 학생회장을 비롯한 비대위 관계자들은 법정 전입금의 교비지출 금지와 횡령 토지의 반환을 재단에 통보할 것을 요구했다.

비대위는 "매년 법정 전입금 38억원은 법인에서 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김윤배 전 총장이 계속해서 학교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황 총장은 "학교법인 청석학원과 법적인 문제로 간다면 지리한 공방만 반복될 것"이라며 "조금더 여유를 갖고 냉정하게 논의하고 심사숙고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고 말했다.

대학측은 비대위에 △대학정상화 협조 △대학구조개혁 평가준비와 충청권 사립대학 1위 추진 능동적 참여 △가칭 '청주대 발전협의회'구성 참여 등을 요구했다.

이날 대화는 공개토론회의 언론사 참여 범위, 총장 호칭과 토론회 명칭 문제 등을 놓고 날카로운 신경전으로 시작됐으나 경청호 총동문회장이 중재자로 나서면서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경 회장은 "지금 형식과 절차를 얘기하는 것 자체가 사치라고 본다"며 "토론회냐 면담이냐 형식을 놓고 논쟁을 벌일 것이 아니라 일단 대학안정화를 위해 대화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이처럼 학교 측과 비대위가 토론회를 통해 양 측의 의견을 좁히면서 앞으로 청주대 사태가 원만히 해결될지 여부에 학내·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학측과 비대위는 공개토론회가 끝난 뒤 오는 19일 오후 3시 다시 만나 토론회를 이어가기로 했다.

/강준식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