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흔들리는 한강이남 최고의 사학 청주대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 대상
교육비 환원율·취업률…8개 중 6개 낙제점 '총체적 난국'

  • 웹출고시간2014.08.27 19:29:37
  • 최종수정2014.08.27 19:29:54

청주대가 2015학년도 정부의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북도내 교육계와 학생들이 충격에 쌓였다.

청주대는 지난 22일 교육부가 대학구조개혁위원회를 거쳐 결정한 정부의 재정지원 제한대학 1차 명단에 포함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청주대가 현재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대처 방안과 향후 대학내의 후폭풍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알아본다.

# 왜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됐나?


청주대는 대학의 평가에서 학사 운영지수를 제외한 교육비 환원율, 취업률, 전임교원확보율, 장학금 지급률, 등록금부담완화 등 8개 지표중 6개 지표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3천억원에 가까운 적립금을 쌓아 놓고도 장학금 지급률이 타 대학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확보률도 지난해 까지는 타 대학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올해는 전국 하위권을 맴돌았다.

청주대의 교원확보률 저조는 교수 채용이 제때 이뤄지지 않은 것도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주된 이유로는 최근 대학생들이 취업에 유리하게 하기 위해 졸업을 유예하면서 지난 2월 졸업을 유예한 학생들이 200여명에 가깝다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같은 졸업유예학생이 늘어나면서 결국 대학의 재학생은 늘어나게 됐고 반대로 교수확보률은 떨어지게 된 것이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정보의 부재'다.

충북을 비롯한 전국의 대학들은 대학평가를 앞두고 자신들만의 지표를 토대로 시뮬레이션을 개발해 임시 평가를 한 결과 대부분 안정권에 들어간 것으로 평가를 했다.

그러나 청주대는 타 대학들의 이 같은 평가 결과를 제대로 입수하지 못한데다 안일하게 대처한 것도 이번 재정지원제한 대상대학에 포함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7월 충북을 비롯한 전국의 대부분 사립대에서는 이같은 자체 평가를 통해 어느 정도 평가결과를 예상했던 것으로 알려졌고 청주대가 2015학년도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 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기까지 했다.

이 같은 대학들의 움직임을 청주대는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 누구도 감지하지 못했고 안일하게 대처 한 것이 이번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대학측은 분석하고 있다.

지난 26일 김윤배 총장은 "우리가 정보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인정하기도 했다.

# 구성원간 불협화음

재경 청주대총동문회가 27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윤배 총장과 보직교수들은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청주대가 구조조정을 위해 학과폐과와 통폐합을 단행했으나 구성원간의 불협화음도 이번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에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학생들과 동문들은 총장의 역량을 문제 삼고 있고 대학측은 동문회와 교수회, 학생들이 너무 하고 있다고 불평을 하고 있다.

이같은 불협화음이 결국에는 총장을 고소하기에 이르렀고 대학졸업식장에 총동문회장을 초청하지 않는 불상사가 빚어진 원인이다.

김윤배 총장은 지난 26일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총동문회장을 졸업식에 초청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10여일전 총동문회장이 청주대 졸업생 교직원들에게 우편물을 보내 대학측을 비방하는 내용을 실었고, 6.4 지방선거 당선자를 위한 초청만찬에서 과거에는 대학과 동문회가 공동으로 주최를 했으나 올해는 동문회가 단독으로 하면서 총장을 초청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총동문회측은 "총장을 초청했으나 불참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해명했다.

# 재정지원제한대학 어떤 불이익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되면 신입생들이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고, 학자금 대출도 제한된다.

교육부는 1차 명단에 든 대학으로부터 소명자료를 받아 추가 검토를 거친 뒤 오는 29일 재정지원 제한대학 최종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다.

명단에 포함된 대학이 추가적인 정원 감축을 할 경우 1년의 유예기간을 줄 예정이다.

충북도내에서는 청주대와 영동대가 이번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돼 이들 대학이 재정지원 제한대학 최종 명단에서 제외되려면 추가적인 정원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부의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선정이 되면 해당 대학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대학지원 사업에 지원할 자격을 잃게 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사업도 참여가 제한되고 기존에 지원받던 지원금도 끊기게 돼 대학으로서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게 된다.

심지어 교수들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각종 사업을 추진하면서 공모 등을 하고 있지만 이 같은 사업도 지원자격을 잃게 돼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

실제로 충북도내 A대학이 수년전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돼 심각한 운영난을 겪어 구성원들이 뼈를 깎는 고통을 이겨냈고, 지방자차단체에서 지원하던 지원금도 끊겨 사업자체를 중도에 포기하기 까지 했다.

정부가 대학에 지원하는 재정지원 사업은 △대학특성화사업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LINC △BK21 플러스 사업 등이 있다.

이외에도 지방자치단체에서 각종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학들이 공동으로 각종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같은 사업 참여는 대학의 위상 제고와 학생들의 장학금 지급 등으로 이어져 큰 혜택을 받게된다.

청주대가 이번 대학재정지원제한 대학에 최종 포함이 될 경우 대학의 이미지는 곤두박질치고 내달 6일부터 시작되는 수시모집에 악 영향을 끼칠 것이 자명하다.

# 대학측의 선택은?

청주대는 지난 주말 보직교수들이 참여한 가운데 비상대책회의를 하는 등 학교 측이 대책 마련에 나섰으나 현재까지 결론을 짓지 못하고 있다.

대학측이 이번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에 대해 선택할 것은 2가지다.

하나는 정부의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을 받아들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원감축 계획을 수립해 28일까지 교육부에 보고하고 29일 교육부로부터 승인을 받아 1년간 유예를 받는 것이다.

두가지다 대학측으로서는 심각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먼저 정부의 재정지원제학 지정을 수용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청주대는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데다 신입생들이 국가장학금 혜택을 입지 못하게 된다.

대학측은 이 장학금 규모가 13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어 이를 보전해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손실은 학교의 이미지 추락이다.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이 되면 대학의 대외이미지는 하락을 할 것이고 내달 6일부터 실시되는 수시모집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는 데다 2015학년도에 평가에서 미진했던 부분을 모두 충족하기에는 엄청난 부담이 뒤 따르게 된다.

더욱이 대학 소속 교수들의 각종 정부 지원이나 공모사업, 지자체 지원사업과 사업공모 등에 지원자격조차 주어지지 않는다.

이럴 경우 경제적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게된다. 단순히 학생들의 국가장학금 뿐만아니라 각종 사업 참여가 제한될 경우 교수들이 받는 충격은 이루 말 할 수 없게 된다.

또 다른 대안으로 정원감축을 통해 재정지원제한대학을 1년간 유예받는 방법이다.

정원을 감축할 경우 청주대는 480여명에 달하는 학생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480명을 줄일 경우 등록금 수입 감소는 약 25억~28억원 정도로 예상이 된다.

등록금 수입 감소가 많아 대학측으로서도 이를 수용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더욱이 480명의 정원을 줄이는 방법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이번에도 일부 학과를 폐과를 하게 되면 또 다른 반발을 불러 올 수 있어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달 6일부터 수시모집에 들어가기 때문에 학과의 통폐합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전체 학과에서 일률적으로 줄이는 방안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이마져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학이 특성화를 위해 집중 육성하는 학과의 경우 정원감축이 어렵다는 것이 대학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일부 학과의 경우 정원증원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온 대학측으로서도 난제로 남고 있다.

# 대학 구성원 반응

청주대바로세우기추진위는 지난 26일 성명서를 통해 "청주대가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1차 명단에 포함됐다는 사실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이런 치욕을 당한다니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주장했다.이들은 "청주대는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변명하겠지만 가장 핵심적이고 원초적인 책임은 김윤배 총장에게 있다는 사실은 자명하다"고 덧붙였다.이어 "이번에 포함된 1차 대상 대학이 정원감축 계획 등 소명자료를 제출해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 지정을 1년간 유예 받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전국 대학 중 '하위권 대학', '부실대학'이라는 평가는 여전히 남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1차 포함에서 보듯이 점점 병들어가는 청주대를 살리기 위해서 무엇보다 선결해야 할 지상과제는 김 총장 퇴진"이라며 "총장은 대학에 관한 일체의 책임으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으며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최고 경영자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들은 "김 총장은 13년동안 청주대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대학의 질을 전국 하위권으로 추락시켰다"며 "이에 따라 대학을 살리는 첫 걸음은 김 총장 퇴진임을 확신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총동문회는 27일 임시총회를 거쳐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