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대 발전안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대학본부 "적립금 투자해 지표상승에 집중"
"재탕 삼탕…총장 사퇴만이 정상화의 길" 반발

  • 웹출고시간2014.09.11 19:18:25
  • 최종수정2014.09.11 19:18:25

11일 청주대학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황신모 부총장이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된 일련의 사태에 대한 입장 표명과 학교 구조개혁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청주대가 2015학년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에 대한 대책을 내놨으나 '속빈강정'이라는 지적이다.

황신모 청주대 부총장은 11일 대학본부에서 2015학년도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과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3년간 적립금의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대규모 교육환경 작업을 실현하는 등 각종 지표 상승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황 부총장은 "2017년까지 800억 원을 투입해 학사제도 개혁, 신규장학금 확대, 학과별 실험실습기자재 확충, 차세대 종합정보시스템 개발 등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거듭 나겠다"며 "이를 통해 장학금 지급률과 전임교원 확보율을 상승시키겠다"고 덧붙였다.

또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재도약의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 근본적인 시스템을 혁신해 나갈 '대학비상혁신위원회'를 조속한 시일내에 구성할 것"이라며 "이 기구를 통해 대학위상의 제고대책 등 대학운영의 기본제도와 다양한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대학측의 이번 발표는 김윤배 총장의 독선운영, 재단전입금 출연 방안이나 구성원과의 화합 방안 등을 내놓지 못하는 등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또 대책이라고 내놓은 것이 대학측이 당연히 학생과 교수들을 위해 매년 시행해야 하는 수준이고 불합리한 제도 개선, 대학위상 제고, 학생교육의 질 제고, 교원복지 대책 등 '뜬구름 잡기식'의 수준에 머물렀다.

특히 김윤배 총장의 독선 운영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 등을 제시하지 못했고 '비상혁신위원회'를 구성한다고 하면서 대학구성원을 어떤 방식으로 참여시킬지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못했다.

이처럼 대학 측이 기자회견을 자청했지만 내놓은 대책이 '재탕', '삼탕'에 불과하면서 구성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는 자료를 내고 "대학 측의 발전방안은 시간벌이와 책임 회피용에 불과하다"며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았거나 발표내용에 신뢰성을 부여하고 싶었다면 당연히 김윤배 총장이 직접 나와 책임인정과 함께 사퇴했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이제 김 총장의 퇴진만이 현 사태를 수습하고 대학을 정상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며 "따라서 비대위는 김 총장 퇴진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총학생회도 "오늘 기자회견에 참석한 황 부총장을 비롯한 교무위원 대부분은 교수연합회 회원으로, 재정지원제한대학 사태에 책임있는 분들"이라며 "이 분들은 혁신의 주체가 아니고 혁신의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또 "교수연합회는 현 사태의 책임을 지고 오는 17일 정오까지 해산할 것을 요구한다"며 "만약 자진해산하지 않고 총장을 비롯한 경영진을 계속 비호한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