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대-범비대위 구조개혁평가 놓고 설전

청주대 "단체 이익 위한 학내 분규 멈춰야…"
범비대위 "책임 전가일 뿐"

  • 웹출고시간2015.03.23 19:12:07
  • 최종수정2015.03.23 19:12:07
청주대가 교무위원 일동 명의의 성명을 통해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위한 학내 구성원들의 협조를 촉구했다.

23일 오전 10시 청주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교무위원회에서 교무위원들은 학내구성원을 대상으로 성명을 통해 "대학이 처한 현실을 외면한 채 수용하기 어려운 것까지 일방적으로 요구하며 분규를 지속하거나 학교를 파행으로 몰아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탈피와 대규모의 정원조정을 피하는 것보다 더 긴급하고 중요한 일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조속한 시일 내에 화합을 통해 분규대학의 오명을 떨쳐버리고 대학 정상화로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학구조개혁평가는 내달 3일까지 평가보고서를 제출, 평가인터뷰와 확인검증을 통해 오는 6월 결과가 확정된다. 평가 결과 5등급(A~E) 중 C등급 이내일 경우 평가가 종료되지만 D등급 이하일 경우 2단계 평가를 받아야 하며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된다.

청주대의 경우 지난해에 이어 제한대학으로 재지정되면 대폭적인 정원 감축과 국가장학금 지원 중단, 학자금 대출 제한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

청주대 관계자는 분규 발생 대학이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감점 및 등급 하향 조정' 여부를 결정하도록 돼 있어 학내 분규가 계속되면 D나 E등급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교무위원들은 "각 단체가 대학발전이라는 명분아래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입장만을 주장해서는 공멸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며 "대학 구성원들이 역량을 모아 난국을 타개하고 상생과 발전의 길로 함께 나아가 달라"고 말했다.

이에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대위 관계자는 "지난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평가를 받은 청주대의 위상은 E등급이었으며 현재의 객관적 위상은 D와 E등급 사이에 위치하거나 D등급에 속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이 같은 부실대학 추락은 지난 13년의 결과로 그 주범은 김윤배 전 총장과 황신모 지명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분규대학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할 경우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감점 및 등급 하향 조정 될 수 있다는 교무위원들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이는 평가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범비대위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불순한 의도에서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