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0.17 12:40:01
  • 최종수정2015.10.17 12:40:22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산남동에 위치한 디자인 기획사
'수다디자인'을 운영 중인 변영수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52. 청주 산남동 '수다디자인' 변영수 대표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디자인 전문업체 '수다디자인'을 운영 중인 변영수 대표가 자신의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충북일보] “10년 전 벽에 붙은 포스터를 보고 이런 걸 만들어도 돈이 되겠다 싶어 집에서 만들어 봤어요. 결과물이 흡족하게 나오더라고요. 디자인에 소질 있다는 생각이 난생처음 들었죠. 당시엔 대학 학비를 직접 마련해야 했어요. 디자인 일을 아르바이트라 생각하고 작은 월세 사무실을 얻어 무작정 영업을 시작했죠. 전략이란 없었어요. 그저 문이 붙어있는 영업장이라면 답도 없이 들어가 명함을 돌려댔으니까요. 문전박대를 당해도 부끄럽지가 않았어요. 누군가는 젊은이의 열정에 대한 연민에 응할 거란 기대감이 있었으니까요. 결국 통하더라고요. 안쓰럽다며 일을 주시는 고마운 분들의 연락이 하나 둘씩 이어졌으니까요. 남루한 외모 덕을 많이 본 거 같아요. 머리 깎는 돈도 아끼다 보니 시너지도 생긴 것 같기도 하고. 그래도 면도는 돈이 안 들어서 항상 깔끔하게 하고 다녔습니다. (웃음)”

“종이 인쇄 역할이 줄어든 걸 부인할 순 없어요. 대전보다 성업하던 수동 인쇄 골목에 가게 60여 곳이 문을 닫고 지금은 열 곳도 채 남지 않았으니까요. 그래도 디지털이 모든 인쇄물을 대체할 순 없다고 봐요. 화면으로 대체 불가능한 종이가 꼭 필요한 곳들이 있거든요. 가게 메뉴판, 기업 홍보 브로셔, 명함 같은 것들이 그렇죠. 대신 그런 것들의 가치가 변했다는 게 중요해요. 단순 정보전달만이 아닌 독자들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하거든요. 인쇄산업 자체가 사양화되는 건 시대의 흐름인 거고 그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시대와 같이 변해야 해요.”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디자인 전문업체 '수다디자인'을 운영 중인 변영수 대표가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예전 사무실에서 도둑이 들었어요. 정말 기이했어요. 돈이 가득 찬 저금통은 그대로인 채 PC와 디자인 소스가 들어있는 외장 하드만 사라졌으니까요. 당장 내일 납품할 디자인 작업 파일이 몽땅 사라졌으니 정말 멘붕이었죠. 며칠 밤을 지새며 고민했어요. 그러다 길거리에 버려진 전단지에서 범인의 단서를 찾아냈어요. 내가 직접 그린 패턴을 그대로 쓴 전단지였거든요. 해당 가게에 바로 전화해 디자인 업체를 알아냈어요. 믿을 수 없었어요. 바로 옆에 있는 가게였으니까요. 항상 인사를 나무며 담배도 나눠 피우던 사장님이셨고요. 지금 가만히 떠올려보면 그 마음도 이해가 가요. 저희에게 고객을 많이 뺏기셨거든요. 이웃 가게의 문을 장도리로 뜯고 소스를 훔친다는 게 사실 절도라고 하기엔 너무 많은 사연이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각자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결론이 나더라고요. 살려니까 그랬던 거라고요. 용서는 해드렸지만 전 그곳을 떠났어요. 마음을 풀고 화해를 해도 가까이 있는 공간에서 일한다는 게 불편할 수밖에 없는 사이가 됐으니까요.”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디자인 전문업체 '수다디자인'을 운영 중인 변영수 대표가 자신의 사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사진을 좋아해요. 정확하게 보는 걸 좋아하죠. 사진 찍는 게 아니란 얘기고요. 카메라에 미친 적도 있었지만, 그쪽엔 소질이 없다는 걸 일찌감치 알아챘거든요. 신은 대신 제게 사진을 보는 기가 막힌 안목을 준 거 같아요. 그래서 디자인 감각도 사진을 보며 많이 돋아난 것 같고요.”

“아버지가 교직에 계셔서 그런지 좀 고지식하세요. 처음 이 일을 시작할 때도 탐탁치않아하셨죠. 대부분 부모가 그렇듯 좀 더 안정적인 뭔가를 하길 원하셨어요. 10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정확히 아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잘 모르세요. 친구들이 아들 뭐하냐고 물을 때마다 그냥 뭐해 ~ 라고 하시거든요. 그래도 서운하진 않아요. 이젠 적어도 제가 하는 일에 강요는 하지 않으시니까요.”

“변호사 명함을 주문한 분이 계셨어요. 몇 달쯤 지나더니 의사협회 사무장 명함을 가져가시더라고요. 고객의 프라이버시가 있으니까 캐묻진 않았지만 좀 의심이 들었죠. 주기적으로 이름도 바뀌고 직책도 바뀌셨으니까. 외모도 뭔가 태양이 뜨거운 남미 느낌이 무척 강했던 거로 기억하고 있어요. 요즘은 발길이 끊기셨는데 가끔은 명함도 인증제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싶을 때가 있어요. 예전부터 명함은 곧 자신의 얼굴이잖아요. 사람은 명함이 만든다는 말도 있고요.”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디자인 전문업체 '수다디자인'을 운영 중인 변영수 대표가 자신의 사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나온 카르페 디엠이라는 말을 좋아해요. 모든 중요한 폴더 이름도 카르페 디엠이에요. 지난번 컴퓨터를 도둑 맞았을 때도 제 폴더 이름을 찾아 증거가 됐죠. 직원들에게도 늘 말해요 현재를 즐기라고. 그러기 위해선 일부터 즐기라고. (웃음)”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