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3.26 10:30:00
  • 최종수정2016.03.26 10:30:00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에서는 청주시 운천동에 위치한 미용실 '아띠헤어 design by 남호진'을 운영 중인 남호진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116. 청주 운천동 '아띠헤어' 남호진 대표

청주 운천동에 위치한 헤어샵 '아띠헤어'를 운영 중인 남호진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미용을 하던 여동생의 권유로 이쪽 일을 배우게 됐어요.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만큼 어려움이 많았던 것 같아요. 이 업계가 도제식 교육이잖아요. 나보다 한참 어린 선생들을 깍듯하게 모시면서 일을 배워나갔죠. 어느 정도 위치에 올랐을 땐 강사 교육을 전문적으로 받기도 했어요. 직업에 임하는 자세보다는 서열과 수익이 강조된 국내 미용업계의 도제식 트레이닝을 바꿔보고 싶었거든요.”

“미용업계의 이직률은 최상위권이에요. 기술적인 훈련이 되기도 전 샵을 오픈하는 경우도 다수고요. 게다가 눈앞의 이익을 쫓다보니 제살깎기식 영업 행위가 빈번하게 일어나요. 결국 불합리하다며 뛰쳐나왔던 환경을 본인들이 다시 만들어내고 있는 거죠.”

“이 일을 시작한지 7년쯤 됐을 때 아버지께서 처음으로 이발을 부탁하셨어요. 기분이 참 묘했어요. 당신의 자식들이 미용을 줄곧 해왔는데도 아버진 오로지 이발소만 고집하셨거든요. 생각해보면 아버지가 다니시던 이발소의 이발사분의 가위질은 뭔가 특별했던 것 같아요. 미용의 기술과 교육으로 넘 볼 수 없는...”

청주 운천동에 위치한 헤어샵 '아띠헤어'를 운영 중인 남호진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포즈를 취하고있다.

ⓒ 김지훈기자
“머리를 자를 때 미용사가 말 거는 걸 부담스러워 하는 손님이 의외로 많아요. 물론 함께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며 스트레스를 푸는 분들도 계시죠. 그래서 손님의 성향을 빨리 파악하는 게 중요해요. 미용이란 그런 것 같아요. 머리를 손질하고 관리하는 스킬뿐만 아니라 손님의 성향을 파악해 최대한 편안하게 해드리는 서비스.”

“몇 년 전인가 고객관리에 실혈을 기울인 적이 있어요. 일일이 엑셀에 고객 연락처를 입력해 시기에 맞는 문자를 보내는 식이었죠. 그런데 그런 건 고객서비스를 가장한 스팸일 뿐이란 걸 알아챘어요. 저 역시 막상 다른 업소의 광고 문자를 받아보니 그런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 뒤로 고객관리는 일절 안하고 있어요. 가장 효과적인 고객관리는 그저 오신 손님들께 진심을 다하는 것이란 걸 깨달은 거죠.”

“처음으로 고객에게 롯드를 말던 순간을 잊을 수 없어요. 제가 일을 배우던 선생님이 고객 머리 뒷부분을 제게 맡기신 거죠. 땀을 뻘뻘 흘리며 혼신을 다해 말았어요. 그런데 선생님이 제가 말았던 부분을 살펴보시더니 아무렇지 않은 표정으로 모두 풀어버리더라고요. 이유도 설명하지 않은 채로요. 퇴근하기 전엔 말해주겠지 싶었어요. 그런데 아무런 말도 없이 가더라고요. 용기를 냈어요. 선생님을 쫓아가 제 롯드를 다시 풀어버린 까닭을 물었어요. 결국 대답을 얻었죠. ‘디자이너 돼 보면 알아’라는. 하지만 아직도 모르겠어요. 정말 그때 제대로 잘 말았거든요.”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청주지역 소상공인들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금·토요일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