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2.25 10:55:13
  • 최종수정2015.12.25 11:15:15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가경동에 위치한 휴대폰 판매점 '청주대란폰'을 운영 중인 이상우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86. 청주 가경동 '청주대란폰' 이상우 대표

청주 가경동에 위치한 휴대폰 판매점 '청주대란폰'을 운영 중인 이상우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전 군대에서 정신 차린 케이스에요. 부대 빨래방에서 선임들에게 흠씬 두들겨 맞고 있는데 갑자기 엄마 생각이 나더라고요. 그러곤 이렇게 살면 안 되겠다는 막연한 의지가 가슴 안에서 돋기 시작했죠. 남은 군생활 동안 남들 다하는 경찰 공무원시험 준비를 했어요. 그런데 현직 경찰이면서 제 성향을 잘 알고 계신 삼촌이 절 뜯어말리셨어요. 그렇지 않았더라면 지금도 고시원에 박혀서 되지도 않는 공부를 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죠.”

“제대 후 어머니가 지병이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군복무 시절엔 못난 아들 걱정에 당신의 몸 상태를 숨겼던 거죠. 참 많이도 울었네요. 돈을 닥치는 대로 벌고 싶었어요. 그런데 휴대폰 영업이 꽤 돈이 된다는 얘길 들었어요. 무작정 청주로 올라갔죠. 맨몸에 정장 한 벌만 든 채로요. 사실 휴대폰 영업이 쏠쏠했던 시기는 예전 일이에요. 그래도 성과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직업 중 하나란 건 분명한 일이죠.”

청주 가경동에 위치한 휴대폰 판매점 '청주대란폰'을 운영 중인 이상우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에요. 처음 고객과 상담할 땐 식은땀이 줄줄 흐를 정도였으니까요. 아무리 웃으면서 다가가도 무수한 거절과 무시가 뒤따르며 상처를 받았죠. 그런 아픔을 축구로 달랬어요. 축구를 하면 정말 아무 생각도 안 나거든요. 실제로 잘 하기도 하고요. 실은 약간 건강 염려증 초기증상이 있었는데 축구 하나로 해소됐어요. 이젠 사람이 주는 상처에 많은 내성도 생겼고요. 그런데 가끔은 상처에 단련된다는 게 정말 좋은 건가 하는 생각이 문득 들 때가 있어요.”

“저희 매장은 여자 손님들이 압도적으로 많아요. 아무래도 매장 상가에 마트가 있어서 그런거 같아요. 대부분 여성 고객들에겐 누나라고 불러요. 친누나가 있어서 그런지 그렇게 불러도 전 어색하지 않아요. 때론 여사님이라고도 합니다. 기준은 흰머리의 양? (웃음) 물론 그런 제 말투가 싫다며 떠나간 여자친구도 있었어요. 마음을 몰라준다는 건 참 슬픈 일이에요.”

“보통 어르신들이 매장에 와서 물어보시는 건 버튼 하나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아요. 새로운 기계에 익숙한 세대가 아니잖아요.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충분히 해드릴 수 있는 일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자녀들이나 다른 가게 직원들은 귀찮아하잖아요. 그런 분들께 아들처럼 다가가 친절하게 응대해드리면 많은 분들이 선의를 가지고 다시 영업장을 찾아주세요. 물론 혼자 찾지 않으시고요. 그런 작은 친절이 저의 영업의 비기랍니다.”

청주 가경동에 위치한 휴대폰 판매점 '청주대란폰'을 운영 중인 이상우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손목에 새긴 작은 문신이 정말 후회돼요. 긴 소매를 입어도 손목에 얼핏 보이기 때문에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정말 작게 쓴 제 이름이에요. 타투이스트를 꿈꾸던 친구가 제 몸을 도화지삼아 한 번만 그려본다는 걸 허락하는 게 아니었는데.(콜록) 심지어 그 친구는 지금 타투이스트도 아니라는 게 더 억울해요. 지금 공장일을 열심히 하고 있거든요. 어쩌면 제가 그 친구의 타투 인생에 처음이자 마지막 손님이 아니었는지 모를 일이에요.”

“특별히 좋아하는 스마트폰 기종은 없어요. 모든 기종이 손에 익어 불편함이 없기도 하고 괜히 특정 기종 유저에게도 미움받고 싶지 않거든요. 그냥 다 좋은 것 같습니다. 굳이 좋아하는 여성 타입과 비교하자면 외형은 아이폰. 인터페이스는 갤럭시가 제 타입에 가깝지 않을까 싶네요.(웃음)”

“휴대폰 가게가 많아 보이는 건 업종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이에요. 처음에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 않으니까요. 대신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면 또 쉽게 이탈해요. 많은 가게가 생기지만 더 많은 가게가 사라지니까요. 휴대폰 몇 대만 팔아도 한 달을 먹고 산다는 말은 옛말이에요. ‘폰팔이’라며 휴대폰 판매자를 비하하는 말이 참 싫었는데... 지금은 그마저도 익숙해졌어요. 그래도 쉽게 생기고 사라지는 업종과 종사자들을 폄하하는 시선은 동의할 수 없어요. 각자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의 차이일 뿐이니까요.”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