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1.06 11:11:44
  • 최종수정2015.11.06 13:35:37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서문동에 위치한 청국장 요리 전문점 '청심재'를 운영 중인 강미자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63. 청주 서문동 '청심재' 강미자 대표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청국장 요리 전문점 '청심재'를 운영 중인 강미자 대표가 인터뷰에 앞서 자신의 가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남편이 일본으로 출장을 다니면서 낫토에 맛을 들였어요. 생으로 먹는 그 맛에 매료된 거죠. 당시 한국에서는 웰빙 바람이 불면서 생청국장 붐이 일었어요. 청국장 환이나 가루형태의 제품출시가 줄을 이었죠. 그때 문득 청국장을 생으로 섭취할 수 있었으면 어떨까 하는 마음이 생기더라고요. 집에서 연구를 시작했어요. 그런데 발효라는 게 사람 맘 같지가 않더라고요. 결과가 항상 들쑥날쑥 했거든요. 똑같이 환경에도 어떤 날은 괜찮게 떠지고 어떤 날은 상한 것처럼 됐으니까요. 인공균주를 배제하고 공학도 출신인 남편과 재료공학적으로 접근을 하게 됐죠. 우리가 만족할 수 있는 자연발효 청국장을 만들기까지 8년여의 시간이 걸렸어요.”

“아이들에겐 유아식부터 청국장을 섞어 먹였어요. 거부감 없이 먹이려다보니 자연스레 다양한 음식을 개발하게 되더라고요. 건강해지는 아이들을 보며 흐뭇했고요. 그러다 딸과 경험삼아 이런저런 요리대회에 참가했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결과가 좋았어요. 건강을 위해 만든 내 음식이 많은 사람들의 입맛에도 맞을 수 있다는 확신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창업을 하게 됐죠.”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청국장 요리 전문점 '청심재'를 운영 중인 강미자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 김지훈기자
“친척 분이 하시던 가게를 이어받아서, 친정인 청주에서 창업을 하게 되었어요. 세월이 많이 지났지만 구도심은 예전과 달라진 점이 거의 없더라고요. 푸근하다는 건 그런 게 아닐까요.”

“청국장은 선입견이 참 심한 음식 같아요. 청국장 하면 대부분 꼬릿꼬릿한 냄새를 떠올리잖아요. 맛있다는 건 알지만 강한 냄새 때문에 선뜻 메뉴로 고르지 못하는 거죠. 그런 선입견을 뛰어 넘기 위해 다양한 요리를 시도했어요. 청국장에 재운 고기부터 청국장이 들어간 라면까지요. 처음 접하는 분들은 의아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곳에 아직 안 와본 사람은 있어도, 단 한번만 온 사람은 없죠.(웃음).”

“의상 디자이너가 되고 싶었어요. 하지만 디자인하는 것과 요리가 크게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하고 요리하는 것도 디자인 하는 것과 일맥상통하거든요. 접시에 음식을 담을 때도 마찬가지고요.”

“연애할 때 매일같이 남편에게 도시락을 만들어 줬어요. 남편에게 콩깍지가 씌었었거든요. 요리도 좋아했지만 아무래도 사랑의 힘이 더 컸던 거 같아요. (웃음) 남편은 제게 늘 미안하다고 해요. 하지만 저는 같이 일하는 지금이 참 좋아요. 종일 같이 있으면 싸울 때도 있지만 일은 일일 뿐이니까요. 항상 같이 있으면 의지도 되고 재미도 있어 좋아요. 생각해보니 제 인생은 콩이랑 참 인연이 깊은 것 같아요. 콩깍지로 시작해 청국장으로 이어졌으니까요.”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