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4.29 10:30:00
  • 최종수정2016.04.29 10:56:13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에서는 청주시 가경동에 위치한 영춘권 무술관 '대덕관'을 운영 중인 범주람촉 관장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124. 청주 가경동 '대덕관 영춘권 무술관' 범주람촉 관장

청주 가경동에 위치한 영춘권 무술관 '대덕관'을 운영 중인 범주람촉 관장이 자신의 도장에서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요즘 젊은이들이 가상 세계에 빠져있는게 안타까웠어요. 젊은이들을 현실 세계로 다시 데려오기 위해 야단법석을 떨어야겠다 싶었죠. 야외에 세운 단에서 설법을 베푼다는 이야기가 ‘야단법석’ 이거든요. 시끌벅적하게 펼쳐서 젊은이들을 모을 수 있는게 뭘까 고민하다 결정한게 이 영춘권이에요. 제가 학창시절부터 빠져있던 무술이거든요. 우리나라에서는 견자단의 엽문으로 유명해진 무술이죠.”

“중국 남파 무술의 일종인 영춘권은 엄영춘이라는 여성무술가로부터 나온 거예요. 화려한 북파 무술에 비해 움직임이 작고 근거리 타격이 주를 이루죠. 힘이 약한 사람이나 여성일지라도 상대의 힘을 그대로 이용해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영춘권은 누가 뭐래도 엽문의 견자단이 가장 훌륭한 홍보대사예요. 엽문 영화가 3탄까지 나와서 다행이에요."

“고등학교때 어떤 친구가 ‘도인’을 알고 있다며 자랑했어요. 출가했다 돌아오신 삼촌인데 자신의 전생을 알려줬다면서요. 귀가 번쩍 뜨여 한달음에 달려갔어요. 얼굴을 뵙자마자 다짜고짜 제 전생은 뭐였냐고 물었죠. (웃음) ‘니가 공부해서 알아보도록 하여라’고 하셨는데 계속 바짓가랑이를 붙들고 늘어졌어요. 혹시 안좋은 거여서 말씀을 안해주시나 싶었거든요. 저는 집착이 없는 사람이라 전생에 무엇이였어도 괜찮다고 말씀드리니 ‘지금 이것이 집착 아니냐’고 반문하셨어요. 뒷통수를 맞은거죠. 그 순간부터 사부로 모시기로 작정하고 15년을 모셨어요. "

청주 가경동에 위치한 영춘권 무술관 '대덕관'을 운영 중인 범주람촉 관장이 자신의 도장에서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 김지훈기자
“스승님은 한의학쪽으로 조예가 깊으시고 학문적으로도 배울 것이 많은 분이였어요. 언젠가 제가 너무 듣고 싶던 주역 강의를 시작하셨어요. 당시 유학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해야할 무렵이였는데 무진 고민 끝에 아르바이트를 포기했어요. ‘인생에 다음이란 없다’는 말이 뇌리에 남았거든요. 그런데 역시 그 강의를 듣기를 잘했더라고요. 6년 유학생활 후 돌아왔을 땐 스승님 건강이 굉장히 안좋으셨거든요. 정말 다음은 없어진거죠. 그래서 지금 하고싶은 일은 꼭 지금 해야만 해요."

“대만에서 불교미술을 전공하고 호주에서 한의학을 전공했어요. 외국 생활은 늘 힘들고 어려웠어요. 그럼에도 굳이 늦은 나이에 호주까지가서 한의학을 배운 이유는 하나예요. 많은 한국인들의 가슴 속에 있는 그것. ‘영어에 대한 한’이요. (웃음) 영어의 벽을 넘고 싶었거든요. "

“연고도 없는 청주에 도장을 차리고 한달 쯤 현수막과 포스터를 도배했어요. 한달간 단 한통의 문의도 없었어요. 우연히 블로그 세계를 접하고 상황이 달라졌죠. 블로그에 영춘권 관련 정보를 올린지 하루만에 문의 전화가 왔거든요. 가상세계에 갇혀있는 요즘 젊은이들을 잡으려면 가상세계에 들어가야한다는 걸 몰랐던 거죠. 자꾸 블로그가 재밌어지면서 가상세계에만 있는 사람들이 이해돼서 걱정이에요. 같이 그 세계를 빠져 나와야하는데 같이 갇혀있을까봐요. (웃음)"

/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청주지역 소상공인들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금·토요일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