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0.21 10:30:00
  • 최종수정2016.11.02 08:52:34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에서는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영어교습소 '제이영어'를 운영 중인 조충원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148. 청주 산남동 '제이영어' 조충원 대표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영어교습소 '제이영어'를 운영 중인 조충원 대표가 자신의 학원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저희가 어렸을 때부터, 어쩌면 그 이전부터 전해오는 불변의 문장이 있어요. ‘우리 애가 머리는 좋은데... ’로 시작되는 학부모님들의 푸념이죠. 부모들에 의하면 이 세상에 머리 나쁜 아이들은 없어요. (웃음) 어쩌면 사실일 수도 있어요. 그저 잘못 배운 아이들이 있을 뿐이니까요. 그 사실을 언제쯤 깨닫느냐에 따라 그 아이의 미래가 바뀌게되겠죠. 백지에 그리는 것보다 이미 그려진 것들을 지우고 다시 그리는 게 훨씬 어려운 일이니까요.”

“요즘 아이들이 배우는 영어와 제가 어렸을 때 배웠던 영어는 달라요. 물론 외국어라는 개념이야 같지만 수준 차이가 확연하죠. 중학교에 들어가서야 정식 교과목으로 시작하던 시절과 같을 수는 없잖아요. 그 때의 수능영어가 지금 고등학교 1학년 수준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원어민 강사를 보면 신기했던 그 시절엔 회화란 TV에서나 볼 법한 이야기였어요. 그때 영어가 문법 위주의 교과목이었다면 지금은 그야말로 필수 외국어가 된거죠.”

“청주가 ‘교육의 도시’라는 말에는 동의할 수 없지만 ‘교육열’이 높다는 건 동감해요. 인구 대비 열정적인 학부모님들이 많거든요. 대형 학원에서 일할 때는 학생들과의 교류보다 학부모들과의 소통이 더 잦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수업을 제외하고는 학생들과 마주할 시간도 없이 학부모들과의 상담이 이어졌으니까요. 그 시간에 학생들과 직접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그들 개개인의 다른 이야기들을 듣고, 경험을 이야기해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학생들과 가장 가깝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작은 교습소를 시작한거죠. ”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영어교습소 '제이영어'를 운영 중인 조충원 대표가 자신의 학원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평범한 직장인이 꿈이었어요. 대학 교직원으로 일하던 시절 무료한 저녁시간을 보내기 위해 갔던 대학원이 인생의 반환점이 됐어요. 취미로 갔던 그 곳에서 의외의 적성을 깨닫게 된거죠. 실습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려 교단에 선 순간 몸이 반응하는 걸 느꼈어요. 직접 영어를 배우는 것도 늘 새롭고 재미있었지만 가르칠 때의 희열은 특별했어요. 가르치는 재미를 알게 된 뒤로 사무실에 앉아만 있을 수 없었어요.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영어학원 강사로 나서게 됐죠. ”

“중학생이 되기 전 친구를 따라 배우러 갔던 영어에 재미를 붙였어요. 그런 재미는 다른 과목으로 이어졌고 성적에도 반영됐죠. 부모님의 강요없이 스스로 공부하는 즐거움을 알게된 거예요. 부모님은 그 뒤로도 공부를 강요하신 적이 없어요. 하고 싶을 때 하고 하기 싫을 때 안하고, 그저 내버려두신 덕에 그때의 저는 즐거웠어요. 하지만 성인이 된 뒤론 약간의 원망도 남더라고요. 조금쯤은 강요해 주셨다면 더 잘했을 수도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에. (웃음)”

“성인들은 자신의 필요로 인해 학원을 찾아요. 학생들이 본인의 의지로 오는 경우는 1,2%에 불과하죠. 당연히 마음이 열린 상태의 ‘어른’ 수강생들을 가르치는게 수월해요. 하지만 억지로 끌려온 아이들이 마음을 열었을 때의 기쁨과는 비교할 수 없어요. 특히 apple도 모르던 학생이 학교성적을 끌어올려 자랑할 때, 5분도 집중하지 못하던 아이들의 학습 자세가 달라졌을 때는 그 아이들 이상의 성취감을 느끼게 되니까요. ”

/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청주지역 소상공인들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금요일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