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0.14 10:30:00
  • 최종수정2016.10.14 10:30:00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에서는 청주 내수읍에 위치한 떡방앗간 '대추나무떡집'을 운영 중인 최종원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147. 청주 내수읍 '대추나무떡집' 최종원 대표

청주 내수읍에 위치한 떡방앗간 '대추나무떡집'을 운영 중인 최종원 대표가 자신의 방앗간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명함 속 저는 사장이나 대표가 아닌 인간이에요. 가게 간판엔 웃고있는 제 얼굴을 넣었죠. 처음 의도는 손님들이 보고 한번 웃으시라는 거고, 두 번째는 저 자신에게 전하는 메시지예요. 사람이 먹는 것에 절대 장난치지 않겠다는 제 신념을 지켜내는 방패같은 것. 사실 잘 될때야 어렵지 않지만 장사가 잘 안될 때 초심을 지키는 게 어렵잖아요. 조금이라도 아까운 마음이 든다거나 망설여지면 제 명함과 간판을 한번 봐요. 인간 최종원의 이름과 얼굴을 걸고 하는 장사에서 절대 장난칠 수 없는 경건한 마음가짐이 되돌아 오거든요. ”

“집안 형편이 썩 좋은 편은 아니었어요. 아버지보다 내 키가 커졌을 때부터 내 힘으로 돈을 벌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늘 커보였던 아버지가 부쩍 작아보인 날이 여느 아들들보다 빨리 온 것 같긴해요. 막 중학생이 됐을 때였던가, 그 무렵이었거든요. 달리 돈 벌 방법이 생각나지 않았죠. 학교를 가지 않는 날은 공사판으로 갔어요. 특별한 계기가 있는 건 아니었지만 그냥 조금 일찍 어른이 된 것 같아요. ”

청주 내수읍에 위치한 떡방앗간 '대추나무떡집'을 운영 중인 최종원 대표가 자신의 방앗간 앞에서 밝게 웃고 있다.

ⓒ 김지훈기자
“고등학교를 선택할 때도 돈이 들지 않는게 최우선이었어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곳을 둘러보니 집 근처에 있는 공업고등학교가 최선이었죠. 그렇게 반쯤 마음을 정해뒀을 때 굵은 동아줄이 내려왔어요. 고등학교 시절 숙식을 해결해주면서 기술을 가르쳐주고 추후 취업까지 연결돼는 공군기술고등학교에서 홍보를 나온거예요. 주저할 이유가 없었어요. 학교가 있는 경남 진주로 달려갔고, 항공정비를 배워 부사관으로 임관할 수 있었죠. ”

“하고 싶은 말은 하고야 마는 성격이라 군생활이 순탄치는 않더라고요. (웃음) 그토록 철저한 계급사회에서 나와 꼭 맞는 상관을 찾는 일이 쉬운 건 아니잖아요. 군생활을 정리하고 다른 진로를 찾을 때 어려서부터 들었던 말이 떠올랐어요. 동네 어르신들이 ‘방앗간이나 과수원 하는 사람은 굶어죽지 않는다’고들 말씀하셨거든요. 과수원은 땅이 있어야 시작할 수 있으니 엄두가 안났고 방앗간은 해볼만 하다 싶었어요.”

“일을 배우러 찾아간 떡집에서 충격적인 모습을 봤어요. 처음 일하던 날 저에게 가르치려했던건 전날 남은 떡을 재사용하는 방법이었거든요. 백설기를 다시 찌고 귀퉁이를 자르라는 말에 구역질이 났어요. 당장 그만두고 다음날 아침 다른 곳을 갔는데 그 곳도 매대에 떡이 몇 개 남아있었어요. ‘다 똑같구나’ 절망하고 돌아서는 저에게 사장님은 말씀하셨죠. 전날 미처 팔지 못한 떡을 가지러 들르시는 할머니들이 계시다고요. 그분들이 가져가시지 않으면 지체없이 폐기한다는 말에 마음이 놓였어요. 그 사장님께 몇 년을 배우다 어엿한 제 가게를 연지도 벌써 10년이 됐네요. ”

“시골은 도시보다 폐쇄적이에요. 외지인에 대한 경계나 의심을 쉽게 풀지 않죠. 외지인인 제가 느끼기엔 텃세가 참 대단했어요. 개업하고 몇 개월동안 20말 가량의 떡을 버렸어요. 잊을만하면 거짓 배달 주문이 이어졌거든요. 사람들과 빨리 동화되는 방법같은 건 없어요. 그저 꾸준히 함께 하다보면 도시에선 상상못할 정을 나누게 되는 것 뿐이죠. 봉사를 하고 싶어도 단체에 들어갈 수 조차 없었던 그때를 생각하면 아직도 서늘해요. 지금은 저희 아이들이 지나가면 떡집애들~ 해주시니까 감사하죠”

/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청주지역 소상공인들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금요일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