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10.28 10:30:00
  • 최종수정2016.11.11 11:16:06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에서는 청주 복대동에 위치한 1:1 헤어살롱 '아뜰리에b'를 운영 중인 노현호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149. 청주 복대동 '아뜰리에b' 노현호 대표

청주 복대동에 위치한 1:1헤어살롱 '아뜰리에b'를 운영 중인 노현호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고등학생이 되고 머리카락이 손에 잡힐만큼 길어진 뒤엔 헤어스타일을 그냥 내버려둔 적이 거의 없어요. 늘 제 머리엔 머리카락보다 헤어젤이 더 많을 정도로 공을 들였죠. 때로는 제품이 무게를 못이기고 흘러내리기도 하고, 머리카락이 돌처럼 딱딱해지기도 했어요.(웃음) 예전 친구들은 지금도 그때의 제 헤어스타일을 웃으며 회상하곤 해요. 그만큼 평범하지 않은 저만의 스타일이 있었죠. 성격은 내성적인 숙맥이었지만 성안길에서 여학생들의 쪽지를 몇 번 받게되면서 ‘내 스타일이 내 눈에만 괜찮은 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도 했던 것 같아요 (웃음)”

“성적에 맞춰 공대에 진학하긴 했지만 그야말로 이름만 대학생이었어요. 학사경고를 밥 먹듯 받으면서 성인이 된 자유를 만끽하는 저에게 아버지가 미용 분야의 일을 해보라고 권하셨어요. 도망치듯 군대를 다녀오곤 더 이상 도피처를 찾을 수 없어 미용을 제대로 배우게 됐죠. 어린 친구들과 같은 위치에서 배운다는 거 외엔 별로 힘든 일이 없었어요. 긴 세월 내 머리를 만져온 경력이 있었으니까요. ”

“처음 취업 할 때 이력서를 50장 정도 썼어요. 제 모든 역사와 미래 설계까지 큰 폰트로 담아 뽑아냈거든요. 있는 말, 없는 말에 제 열정까지 다 가져다 붙였어요.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만큼 간절했으니까요. 영업이 끝나고 원장님이 퇴근해도 12시 이전에 문을 닫아본 적이 없어요. 늘 혼자 남아 연습했어요. 원장님은 물론 옆 가게 사장님들까지도 입에 침이 마르게 저의 밝은 미래를 예언하셨던 열정 가득한 시절이었죠. ”

청주 복대동에 위치한 1:1헤어살롱 '아뜰리에b'를 운영 중인 노현호 대표가 자신의 가게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브랜드미용실에서 오래 일하면서 시스템에 회의를 느꼈어요. 늘 손님이 북적이는 공간에 머물다보니 공장같은 느낌이 들었거든요. 어느덧 관리자의 위치에서 직원들 교육까지 맡아야하는데 저 자신조차 감당하기가 힘들었어요. 손님들 저마다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끈질기게 고집하던 저는 사라지고, 그저 손님 뒤에서 기계적으로 일하는 저를 느끼곤 미용을 그만해야겠다 결심했죠. ”

“미용에 대한 마음이 멀어지면서 나도 모르게 자동차 쪽으로 알아보고 있더라고요. 국비지원 교육을 통해 정비, 광택, 선팅 등 기술을 배웠죠. 미용실에 다닐 땐 몰랐지만 사람으로부터 멀어지자 사람에게 많이 지쳐있었다는 걸 깨달았어요. 노동 강도로 따지면 훨씬 힘든 일인데도 자동차를 상대로 일하는 게 너무 좋았거든요. 조용히, 제가 하는 데로 기다려주는 자동차가 고마웠다고 할까요. 손님들에게 냄새날까 억지로 끊었던 담배도 마음껏 피울 수 있었고요. (웃음)”

“맘 놓고 피웠던 담배 때문인지, 작업 환경 때문인지 어느날 가슴을 부여잡고 쓰러졌어요. 나만 즐겁게 일하면 즐겁게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게 오산이었죠. 오열하는 아내를 두고 중환자실에 들어가면서 마음이 서늘했어요. 비교적 젊을 때 발견해서 며칠만에 퇴원했지만 무엇을 위해 사는가에 대해 다시 생각할 계기가 됐죠. 뭐가 가족들을 위하는 일인지 깊은 고민 끝에 결정한 게 이 시스템의 가게예요. 브랜드미용실에서 염증을 느꼈던 시스템과 번잡함을 배제하고 오롯이 한 사람만을 위해 서비스 하는 살롱. 손님도 미용사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요. ”

“18살부터 만났던 아내와 31살에 가정을 꾸렸어요. 무려 14년간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다보니 서로가 삶의 일부가 됐음을 인정한거죠. 그녀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어 결혼했어요. 그리고 우리가 알게된 건 역시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는 거예요. 머리는 그렇게 깔끔하게 만지고 다니는 제가 실생활에서는 별로 그렇지 못하거든요. 요즘도 아내는 종종 혀를 내두르곤 해요. 제가 속인 건 아니에요. 연애할 때 미처 다 못 보여준 것 뿐이지.(웃음)”

“보통 미용실에선 예명을 사용하는데 부끄러워서 예명을 정할 수가 없었어요. 스텝시절 한참 어린 동생들이 ‘현호씨’라고 부르며 일을 시킬 땐 가슴 속에 뭔가 꿈틀했죠. 디자이너가 되면 반드시 예명을 쓰리라 마음 먹었지만 같은 샵에서 디자이너가 됐다고 이름을 바꾼다는게 또 부끄럽더라고요. 이번에 개업하면서 야심차게 ‘b’라는 예명을 정해놨는데 단골 손님들이 ‘현호씨다’ 하면서 찾아오셔서 다시 ‘현호’가 되버렸어요. ‘저는 이제부터 b에요’ 하는 것도 너무 쑥스러워서요. ”

/김희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