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1.21 13:11:55
  • 최종수정2015.11.22 08:50:44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주성동에 위치한 플라워카페 '플로랑스'를 운영 중인 김대섭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72. 청주 주성동 '플로랑스' 김대섭 대표

청주 주성동에 위치한 플라워카페 '플로랑스'를 운영 중인 김대섭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커피를 내리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청주] “‘피는 못 속인다’는 말. 가게를 이전하면서 몸소 체험했어요. 실제론 한 번도 본 적이 없지만, 할아버지가 목수였거든요. 석 달간 가게 공사를 혼자 하면서도 나무 가공하는 작업은 뚝딱뚝딱 잘 됐으니까요. 신기해요. 제가 태어나기 전부터 꽃을 만지던 어머니와 함께 이 일을 하는 것도 그렇고. 어쩌면 배우는 것 이상으로 내재된 감각이 더 중요할 수 있겠다 싶기도 해요.”

청주 주성동에 위치한 플라워카페 '플로랑스'를 운영 중인 김대섭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어릴 적부터 어머니가 꽃을 만지는 모습을 보고 자랐어요. 가끔 거칠어진 어머니 손을 봤을 땐 애써 외면하기도 했고요. 맘에 두고 있으면 불편하니까요. 그래도 생생히 생각나는 걸 보면 그 손을 애써 잊으려 했던 거지, 아예 잊었던 건 아닌 거 같아요. 군대는 직업군인으로 다녀왔어요. 안정적인 수입만큼 재미가 없었죠. 그때 어머니가 꽃집 얘기를 꺼내셨고, 바로 공부를 시작했어요. 엄마와 함께라면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던 거죠.”

“꽃 수업을 받으러 오는 분들은 크게 두 부류예요. 그냥 꽃을 보고 싶은 분. 그리고 마음이 힘들어서 위안을 받고 싶은 분. 창업을 위해 클래스에 오시는 분은 전혀 없어요. 아직도 눈에 선해요. 공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생산직 근로자 여성 두 분이요. 고된 삶 때문에 정말 힘들어 보이셨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꽃이라도 봐야 살 수 있겠다 싶어 찾아왔다고 하더라고요. 결국 꽃을 보고 싶다는 건 상처를 치유 받고 싶다는 말이에요. 보통 기쁨을 나누기 위해 꽃이 사용되지만, 제게 있어 꽃의 본질은 힐링이에요.”
“꽃을 보러 오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커피 한 잔을 내드렸어요. 그러다 보니 점점 더 맛있는 커피를 대접하고 싶어졌죠. 학원에 등록하고 우연히 대회에 나갔다가 운 좋게 이탈리아까지 다녀오게 됐어요. 결국 미약했던 커피 한 잔의 꿈이 이탈리아까지 다녀와서 완성된 거죠. 나무가 숨 쉬고 꽃향기와 커피향이 어우러진 이 공간이 제겐 참 자랑스러워요.”

청주 주성동에 위치한 플라워카페 '플로랑스'를 운영 중인 김대섭 대표가 딸 서율양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중년 남성들이 꽃다발을 사가면서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난생처음’이란 단어예요. 제겐 너무 익숙한 말이지만, 그런 말을 할 때 남성들의 얼굴에서는 알 수 없는 설렘이 고스란히 드러나요. 남자에게 ‘처음’이라는 경험이 얼마나 소중한 의미인지 새삼 느끼게 되는 순간이죠.”

“이곳은 벌레들이 꼬일 수밖에 없는 환경이에요. 해결책은 청소밖에 없어요. 한 달에 서너 번 정도 날을 잡는 거죠. 화분을 다 들어낸 후 가겔 정리하고, 나무를 다듬고, 흙을 치우다 보면 아침이 될 때도 있고요. 네 시간 이상 자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청주 주성동에 위치한 플라워카페 '플로랑스'를 운영 중인 김대섭 대표가 딸 서율양과 함께 가게 정문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 기자
“따님과 분갈이를 하러 오신 분이 계셨어요. 그런데 갑자기 서글서글한 제 모습이 맘에 든다며 따님을 두고 먼저 돌아가시더라고요. 저도 호감이 생겨 적극적으로 돌진했죠. 얼마나 많은 꽃다발을 바쳤는지 몰라요. 그 덕분이었을까요? 첨엔 절 탐탁치 않아 하던 그녀와 결혼까지 할 수 있었죠. 지금 저희집 한쪽 벽면에는 서툴게 말려진 꽃다발들이 가득해요. 그때 그 꽃다발들이에요. 아내는 그저 버리기 아까웠다며 핑계를 대고 있지만. 남자들은 누구나 공감할 거예요. 내 여자가 너무 예쁘고 고마울 때가 그런 순간이라는 걸.”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문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