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1.27 11:00:00
  • 최종수정2015.11.27 11:00:00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복대동에 위치한 앙금플라워 공방 '블라썸빈'을 운영 중인 이혜영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74. 청주 복대동 '블라썸빈' 이혜영 대표

청주 복대동에 위치한 앙금플라워 공방 '블라썸빈'을 운영 중인 이혜영 대표가 자신의 공방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고향은 조치원이에요. 남편을 따라 청주에 오게 된 거죠. 아이들이 자라나는 동안엔 일할 엄두가 나지 않았어요. 아이를 돌보는 것만으로도 하루가 짧았거든요. 그런데 결국 내 손이 덜 필요해지는 순간이 오더라고요. 공허했죠. ‘나는 어디로 갔나’하는 생각이 들던 찰나. 뜬금없이 찰떡이 생각났어요. 친엄마가 늘 해주셨던 그 찰떡이요.”

“딸 부잣집의 둘째예요. 명절마다 여자들이 쪼르르 앉아 음식을 만드는 게 일이었죠. 친정은 종갓집이었으니까요. 추석 시즌엔 송편 공장이 따로 없을 지경이었죠. 누군 반죽을 치대고, 누군 구멍을 내고, 누구는 소를 채우며 몇 시간을 내리 송편만 빚는 거죠. 컨베이어 벨트 위에 송편이 돌아가는 기분이랄까요. 시집을 와 가장 좋았던 건 명절 격무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는 거예요.(웃음) 시어머님이 격식을 많이 없애주셨거든요. 송편을 빚은 건 결혼하고 3년 정도 뿐이었죠. 그래도 여전히 송편은 싫어요.(웃음)”

청주 복대동에 위치한 앙금플라워 공방 '블라썸빈'을 운영 중인 이혜영 대표가 자신의 공방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친구들과 의기투합해 떡집을 차렸어요. 일도 재밌고, 손님들도 많았어요. 하지만 육체적으로 감당이 안 되더라고요. 방앗간처럼 쌀을 나르며 떡을 찌다보니 어깨를 사용할 수 없는 지경이 오게 된 거죠. 눈물을 머금고 일을 그만 뒀어요. 몇 년간 요양을 했고요. 그러다 떡에 대한 욕심이 다시 꿈틀대더라고요. 머리에 전구가 번쩍 하고 켜졌어요. 맞춤형 방식의 작고 예쁜 떡이 떠오른 거죠. 디자인을 공부한 제 전공도 활용할 수 있는.”

“꽃 종류가 너무 다양해졌어요. 떡케익을 만드는 저희 입장에선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이 풍부해진 셈이죠. 플라워 잡지를 보거나 꽃꽂이를 할 때도 모두 영감이 돼요. 다양한 꽃 디자인에 호박이나 녹차, 비트 등으로 색감을 입히는 거죠. 여자라면 꽃을 다 좋아하잖아요. 그래서인지 꽃모양의 떡케익을 보고 있으면 흐뭇해져요. 제게 꽃다발 선물을 중단한 남편에 대한 서운함도 사라졌고. 콩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앙금 꽃은 신나게 먹어주는 게 고맙기도 하고.”

“동생이 공방 일을 도와줘요. 중학교 때부터 내 옷을 몰래 입고나가는 얄미운 동생이었지만. (웃음) 특히 이 공방을 하면서 몰랐던 동생의 능력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어요. 꽃꽂이를 즐겨하는 동생의 감이 굉장히 좋거든요. 정보검색능력도 탁월해 어떤 정보를 원하면 열배가 넘는 결과물을 가져오는 아이죠. 동생이지만 너무 든든해요. 나보다도 내 자신을 빠꼼히 알고 있어 불편할 때도 있지만.”

청주 복대동에 위치한 앙금플라워 공방 '블라썸빈'을 운영 중인 이혜영 대표가 자신의 공방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앙금플라워는 떡을 예쁘게 꾸미는 거죠. 하지만 본질은 떡에 있어요. 떡이 맛이 없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으니까요. ‘예쁜 쓰레기’를 만드는 건 의미가 없잖아요. 떡의 맛은 쌀의 선택이 중요해요. 떡의 용도로 보통 저렴한 쌀을 구입하게 되는데, 그것부터 틀렸어요. 몇 천원 차이라도 좋은 쌀을 사용하면 확실히 떡의 맛이 달라지거든요.”

“가족들이 전부 술을 못하지만 술떡만큼은 좋아해요. 떡을 쪄내면 알콜향은 사라지지만 묘한 감칠맛이 남거든요. 유통기한도 조금 길어지고요. 남들이 술 먹을 일이 있다면, 저희 가족은 대신 술떡을 나누곤 하죠 (웃음).”

“떡 수업을 배운지 얼마도 되지 않아 많은 주문을 받아오신 분이 계셨어요. 주문량을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하소연 하시더니 뚝딱 주문받은 양을 만들어내더라고요. 깜짝 놀랐죠. 본인은 손재주가 없다고 하셨는데 떡 만드는 소질은 탁월했으니까요. 결국 떡 수업이 끝날 때 쯤 수업료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유유히 사라지셨어요. (웃음) 기특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고 그렇던데요.”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