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1.13 11:00:00
  • 최종수정2015.11.13 12:10:47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산남동에 위치한 와플 전문점 '홍메이드'를 운영 중인 홍민혁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67. 청주 산남동 '홍메이드' 홍민혁 대표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와플전문점 '홍메이드'를 운영 중인 홍민혁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꼭 여고 앞에서 일을 하고 싶었어요. 남자 고등학교는 꿈에도 생각 해본 적 없어요. 여고 앞 훈남(?) 사장이란 게 많은 남성들의 로망이잖아요. 산남고가 여고라는 걸 모르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이미 알고 있었고요. 그야말로 꿀단지 같은 곳이죠.”

“고등학교 때 아버지가 뇌출혈로 쓰러지셨어요. 늘 친구가 되어주던 아버지였기에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더라고요. 이젠 내가 아버지를 책임져야겠다는 마음 뿐이었어요. 스물 한 살 때부터 생산직으로 근무했어요. 썩 맘에 드는 일은 아니었지만 생계를 유지해야 하니까 선택의 여지가 없었죠. 그러다 기적처럼 아버지가 회복되셨어요. 회사를 그만둘 수 있었죠. 정신적으로 여유가 생기니 좀 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싶은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와플전문점 '홍메이드'를 운영 중인 홍민혁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 김지훈기자
“지난해 11월 경 한 여학생이 카운터로 다가왔어요. 다짜고짜 말을 이어가더군요. 보아하니 바쁜 시간은 한시간 정도 같은데 자신이 그때 주문만 받는 걸 도와주겠다고요. 당돌하더라고요. 자신의 근무시간과 업무를 오너인 제게 자신있게 통보한거나 다름없었으니까요. 그 친구가 우리 가게 아르바이트 학생이에요. 어린 친구지만 가게에서 제가 가장 의지하는 친구죠.”

“학창시절엔 핸드볼 선수였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 운동하는 게 너무 싫어지더라고요. 운동도 싫은데 자주 맞기까지 하니까 더 싫어지게 되고. 돈도 많이 들어가는 시점이라 운동을 포기하고 일반 고등학교를 갔죠. 그래도 공부가 좋아지는 건 또 아니더라고요.”

“코발트 블루를 가장 좋아해요. 시원해보이잖아요. 근데 가게 전체를 그 색으로 칠하기엔 사람들이 거부감을 느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적당히 제 욕심을 드러냈죠. 다 직접 칠한 거예요. 제 손으로 이 공간에 존재하는 모두 다. 그래서 ‘홍메이드’예요. 그 이름은 친구가 지어준 거지만요. ”

청주 산남동에 위치한 와플전문점 '홍메이드'를 운영 중인 홍민혁 대표가 자신의 가게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서울에 놀러갔다 우연히 이상형을 만났어요. 정말 심장이 튀어나올 것 같더라고요. 바들바들 떨면서 그녀에게 다가가 전화번호를 물어봤죠. 여자한테 그렇게 접근한 건 생전 처음이었어요. 그녀도 제 떨림을 고스란히 느꼈대요. 그래서 번호를 줬다고 하더라고요. 그렇게 연락을 하다 사귈 수 있게 됐죠. 아직도 날 떨리게 하는 사람이에요.”

“여고생들 특유의 발랄한 에너지도 있지만 남학생들보다 거침없을 때도 많아요. 간혹 장사가 안되는 날이면 ‘여기 망했나봐!!’라고 소리치면서 가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럼 정말 상처받아요. 일부러 들으라고 하는 것 같기도 하고. 그렇다고 상처받았다고 따질 수도 없고. 곤란하죠.”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