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6.24 10:30:00
  • 최종수정2016.06.24 10:30:00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에서는 청주시 복대동에 위치한 플라워케익 전문스튜디오 '더채운'를 운영 중인 안수화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132. 청주 복대동 '더채운' 안수화 대표

청주 복대동에 위치한 플라워케익 전문스튜디오 '더채운'을 운영 중인 안수화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누군가에게 선물하는 마음이 너무 예뻐요. 누군가에게 뭔가를 해주고자하는 사람들은 얼굴에 빛이 나요. 그런 행복한 얼굴을 하고 있으면 자꾸 더 잘해주고 싶어지는게 제 문제예요. 계산을 잘 못하는 성격이거든요.(한숨) 손님이 가셨을 때 얼마를 벌었다는 계산이 나오는게 아니라 예쁘게 해드렸다는 만족감이 먼저 와요. 가끔 주위에서 한심하다는 듯이 자선사업하냐고 물을 때마다 정신이 들지만 그때 뿐이에요.”

“청주에서 처음으로 플라워케익을 시작하다보니 초반엔 블로그 등으로 홍보에 열을 올렸어요. 그런데 제 작품과 게시물들을 악용하는 분들이 생기더라고요. 손님들이 찾아보면서 정보를 얻는게 아니라 같은 업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더 많이 찾아왔어요. 차라리 대놓고 말씀을 하시면 도움을 드릴 마음이 있었는데 몰래 와서 보시곤 저를 깎아내린다거나 인테리어까지 카피하시는 분들이 많아졌거든요. 그렇게 상처 받다보니 블로그에 뭔가를 올리기가 겁 났어요. 그때부터는 아는 사람들과의 소통에만 집중하게 됐어요.”

“가게의 위치를 보고 안타까워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아무래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제가 가게를 열고 얼마 지나지 않아 휑하던 맞은 편 벽에 작품이 그려지면서 서예거리가 됐어요. 비어있던 주변 상가에는 작고 예쁜 가게들이 들어섰고요. 저는 제 좋은 기운이 이 거리를 살리고 있다고 스스로 자부하고 있어요. (웃음) 이 가게가 무지개 구름을 보고 시작한 행운의 가게거든요. 가게 이름도 무지개 구름이라는 뜻이고요. 앞으로 더 좋은 거리가 될 때까지 자리를 지켜야죠.”

청주 복대동에 위치한 플라워케익 전문스튜디오 '더채운'을 운영 중인 안수화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처음 갔던 콘서트가 제 인생을 바꿔놨어요. 안정적이지만 재미없는 일을 하던 20대 초반에 너무 좋아했던 성시경 콘서트장에서 제 안에 흥을 발견했거든요. 실제로 본 성시경씨도 좋았지만 이런 멋진 공연을 만드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더 컸어요. 일을 그만두고 공연기획사를 찾았어요. 운 좋게 원하던 기획사에 들어가 정말 많은 공연들을 가까이서 접할 수 있었죠. 막상 일할 때는 무대 뒤에 열중하느라 공연에 집중할 수 없었던 게 조금 아쉬웠지만요. 아이러니하게도 그쪽 일을 하면서 공연을 보기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했던 것 같아요.”

“학창시절에는 미술시간이 오는 것도 싫었어요. 그림에 소질이 없을 뿐더러 구상하는데만도 오랜 시간이 소요됐거든요. 시간 안에 작품을 만들어낸 적이 없었어요. (웃음) 하던 일을 그만두고 육아와 병행할 수 있는 일을 찾다보니 플라워케익이 눈에 들어왔어요. 난생 처음보는 디자인의 케익들을 보곤 처음 공연을 접했을 때만큼 설렜죠. 제 손재주를 알기에 주저했지만 좋은 선생님들께 배우다보니 미술과는 다르더라고요. 워낙 예쁜 걸 좋아해서 꽃 잡지나 사진들을 많이 봐둔 것도 도움이 됐나봐요. 감각이 있다고 칭찬을 받으니 점점더 잘 하게 됐고요.”

“선의로 무언가를 베풀 때 보답을 받고자 하는 건 아니지만 상처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어요. 꽃다발 하나를 만들 때도 최대한으로 해드리면 고마워하기보단 점점 더 큰 걸 원하는 손님도 있어요. 가끔 오시는 손님들에게 큰맘먹고 비싼 콘서트 티켓을 선물로 드렸을 땐 오히려 그걸 판매하시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몇 번 상처를 받고보니 생색없이 퍼주기만 하는게 능사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가게를 시작한지 3년 쯤 지나니 이제서야 그동안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나봐요.”

/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청주지역 소상공인들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금요일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