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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15.09.19 11:06:34
  • 최종수정2015.09.19 12:01:57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남문로 가죽 공방 '팩토리 레더웍스'를 운영 중인 최지웅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36. 청주 남문로 '팩토리 레더웍스' 최지웅 대표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에 위치한 가죽 공방 '팩토리 레더웍스'를 운영중인 최지웅 대표가 자신의 가게 안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안 팔리는 가죽 제품들을 자르고 붙이면서 혼자 놀다가 가죽 공예를 시작하게 됐어요. 어려서부터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걸 좋아했기 때문에 손으로 만드는 것들은 자신 있었거든요. 처음에는 조악하기 그지없었지만 이젠 액세서리, 지갑, 가방 등 많은 걸 만들어 낼 수 있게 됐죠.”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에 위치한 가죽 공방 '팩토리 레더웍스'를 운영중인 최지웅 대표가 자신의 가게 안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가죽 제품에 어울리는 빈티지 옷가지들도 함께 판매하고 있어요. 솔직히 가죽제품을 팔기 위해 의류판매를 하고 있다고 봐야죠. 이를테면 이런 거예요. 옷을 판 이익으로 원단을 사요. 그러곤 가죽 제품을 만들죠. 그러다 원단이 동이나요. 그쯤 필요한 가죽을 살 수 있을 만큼의 이익이 딱 의류에서 나오는 거죠. 그런 거예요.”

“가죽은 살아있던 한 동물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소재예요. 그들의 삶과 성격에 따라 특정한 상처가 남기도 하죠. 환경에 따라 동일종이라도 다른 질감을 갖게 되고요. 게다가 완제품으로 가공된 이후에도 사용하는 사람과 함께 늙어가요. 주인에 따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뀌거든요. 동물은 죽어 가죽을 남기고 또 그 가죽은 제품이 된 뒤에도 저마다의 방식으로 살아가는 거죠. 그게 바로 가죽이에요.”

“전 가죽을 하는 사람이에요. 가죽을 온종일 만지는 게 제 일이란 거죠. 그래도 살아있는 여성의 피부를 만지고 싶은 맘이 절실해요. 가죽하는 사람 이전에 남자사람이니까요. 그런데 현실은 불행히도 이곳을 찾는 사람이나 SNS로 소통하는 사람 95%는 남성이에요. 친구며 주변 지인들도 시커먼 남자들뿐이에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에 이르기까지 남자 중에서도 상남자 틈바구니에 놓여있다는 사실이 어쩔땐 너무 가혹하다 싶을 때도 있죠. 하지만 제가 만들어내는 제품들이 대부분 투박해요. 여성들보단 원초적인 남성들의 취향을 저격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고요. 그런 현실 속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잠재적 고객 5%와 정성껏 소통하면서 스스로를 위로하는 수밖에 없어요.”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에 위치한 가죽 공방 '팩토리 레더웍스'를 운영중인 최지웅 대표가 자신의 가게 안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만든 제품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은 가게 벽에 걸어 둔 카메라 가방이에요. 어렵게 구한 와인색 가죽으로 공을 들여 제작했죠. 제가 카메라를 워낙 좋아하니까요. 그런데 다 만들고 나니 어깨가 빠질 것 같은 무게가 돼 있더라고요. 예쁘게 만들고만 싶은 마음에 기능은 생각지 않고 가죽을 덧대고 덧댄 결과였죠. 지금도 종종 팔면 안 되겠냐는 문의가 있지만, 양심상 팔 수 없어요. 예쁘긴 정말 예쁜데 너무 무거워서…(웃음)”

“성안길에서 한 도로만 건넜을 뿐인데 여긴 다른 세상 같아요. 너무 썰렁하거든요. 아무래도 남궁병원 블록을 경계로 그 길을 넘으면 육거리시장으로 여기는 인식 때문인 것 같아요. 지하상가 건너편도 그런 상황이었는데 요즘은 중앙로가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잖아요. 건널목 하나로 북문로가 살아난 거죠. 이쪽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으면 좋겠어요.”

“2천원을 손에 쥐어든 어린 친구가 다짜고짜 정말 죄송하다고 하는 거예요. 사연을 들어보니 이곳에서 돈이 들어있는 지갑을 발견해 사서 가져갔다는 거죠. 제가 지갑을 만들고 나면 카드와 현금을 넣어서 수납기능을 확인하다 그 사실을 잊은 채 상품을 진열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거든요. 순간적으로 맘이 혹해 저지른 일이었지만 죄책감에 며칠 밤을 시달렸다 하더라고요. 기특하고 귀여웠죠. 그러다 부끄러움에 대해 생각하게 됐어요. 잘못을 인정하고 사실을 고백하는 게 부끄러운 건지, 아니면 불편한 맘을 외면하는 게 부끄러운 건지.”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에 위치한 가죽 공방 '팩토리 레더웍스'를 운영중인 최지웅 대표가 자신의 가게 입구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요즘 가죽공예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부쩍 늘었어요. 연예인들이 각종 매체와 SNS 등에서 가죽공예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횟수가 많아졌거든요. 사실 그런 상황은 조금 불편해요. 유행은 언젠가 끝나기 마련이잖아요. 그러면 원래 그것을 사랑하고 즐기던 사람들이 낡은 사람이 되는 순간이 와요. 뭔가를 한결같이 좋아한 사람들의 가치가 훼손되는 거죠.”

“함께 가게에 와서 옷을 한 벌 사간 모녀가 있었어요. 단골은 아니었지만 따님이 인상깊어서 기억에 남던 분들이었거든요. 그 날이 한참 지난 후 어머님 혼자 오셨길래 인사를 건냈어요. 그렌데 어머님이 대꾸도 안하고 원망이 가득한 눈빛으로 한참을 서 계시더니 이내 우시는 거예요. 옷을 사갔던 그 날 따님이 갑자기 죽었다면서요. 혹여 빈티지 옷을 사준 게 문제가 됐던 건 아닌지 자신이 너무 후회된다면서요. 그런데 어떻게 어렵게 다시 오셨냐고 물었더니 아드님도 저희 가게 옷을 좋아한다는 대답과 함께 남자 옷을 사가시더라고요. 따님의 죽음에 대한 왠지 모를 책임감이 드는 거 같았어요. 당혹스러웠죠. 한편으론 다시 가게를 다시 찾아주신 게 대단하기도 하고. 기분이 아주 기묘했어요.”

/김지훈·김희란 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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