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0.24 11:25:38
  • 최종수정2015.10.24 11:25:38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서문동에 위치한 향수공방 '무와에 뚜와(moi et toi)'를 운영 중인 한재남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56. 청주 서문동 '무와에뚜와(moi et toi)' 한재남 대표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향수 공방 '무와에뚜와(moi et toi)'를 운영 중인 한재남 대표가 가게 안에서 인터뷰 중 생각에 잠겨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천문학을 전공했다고 하면 열에 아홉은 별자리에 관해 물어요. 당황스럽죠. 우린 별자리 공부를 하지 않거든요. 알파벳과 숫자 조합으로 이뤄진 행성 이름만을 외울 뿐이죠. 천문학은 자연과학 모든 것에 통달해야 깊이 빠져들 수 있는 학문이에요. 3학년 때 제 자신의 한계를 뼈저리게 느꼈죠. 전공을 포기하니 미술이나 박물관학 같은 과목을 찾게 되더라고요. 어려서부터 그림을 좋아했으니까요. 졸업 후 큐레이터와 도슨트로 근무하기도 했어요. 그러다 그림에 너무 빠져 프랑스 파리까지 가게 됐고요.”

“파리에서 만난 알제리 출신 택시 기사님이 인상에 남아요. 인종차별로 맘고생 하던 무렵이어서 마음속 얘기를 쉽게 나눌 수 있었거든요. 많은 얘기가 오고갔어요. 그러던 중 지금 행복하냐고 제가 물었어요. 기사님은 너무 행복하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아름다운 파리에서 택시 일을 하면서 세계 각국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운이라면서요. 그렇게 다양한 사람과 얘기를 한다는 건 마치 날마다 세계 여행을 하는 느낌이라며 환한 표정을 짓더라고요.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었어요. 저는 그때까지 남에 눈에 그럴싸한 직업을 가지려고 살았으니까요. 그 기사님을 통해 제 인생 방향이 바뀌게 된 거죠. 대단한 일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자기 일을 대하는 태도가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걸 깨달았거든요. 진정한 자존심에 대해서도 그렇게 정의를 내릴 수 있었고요.”

“향수를 찾는 분들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고연령층이 많은 것 같아요. 자신의 냄새를 걱정하시는 거죠. 하지만 저희 부모님은 한 번도 향수를 쓰신 적이 없으세요. 선물해드려도 냄새가 나서 싫다고 하시더라고요. (웃음)”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향수 공방 '무와에뚜와(moi et toi)'를 운영 중인 한재남 대표가 가게 안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요즘은 브랜드 향수보단 자신의 향을 만들고자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어요. 여러 향을 블랜딩하고 레이어드 하면서 자신만의 향기를 만들어내는 거죠. 맞춤형 향수 붐이 일어난 걸 보면 또 그게 또 다른 유행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향수란 기분에 따라 뿌리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론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위해 사용하는 거잖아요. 자신의 향기가 아닌 화학물질로 환심을 사는 것에 대한 반발도 있을 수 있죠. 하지만 그런 진위가 얼마큼 의미가 있을까요? 체취든 화학적인 향이든 결국엔 뇌로 받는 전기적 자극일 뿐이잖아요. 진짜냐 가짜냐는 중요하지 않은 거 같아요.”

“인간에게 후각이란 생존을 위해 존재하는 감각이 아니잖아요. 후각은 기억과 관련 깊은 감각이니까요. 그래서 향수는 의도한 향기로 사람을 기억하게 하는 신기한 선물이기도 해요. 보통 여자들이 남자친구에게 받은 선물로 향수를 처음 시작하게 되는 게 그 때문 아닐까요?”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향수 공방 '무와에뚜와(moi et toi)'를 운영 중인 한재남 대표가 가게 안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향수 제조 행사에서 부모님과 따님이 같이 향수를 만들러 오셨더라고요. 아버님이 따님 남자친구에게 줄 향수를 만들면서 계속 혼란스러워하셨죠. 계속 내가 이걸 왜 만들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푸념 섞인 말과 함께요. 그러면서도 좋은 향을 만들려고 노력하시더라고요. 정작 어머니는 본인 향수를 만들고 따님은 남자친구 줄 걸 또 만들고. 아버님에게 본인의 몫이란 없었던 거죠. 그렇게 한참을 아버지란 존재에 대해 되뇌었던 것 같아요.”

“무심천 벚꽃이 만개할 땐 벚꽃 향을 만들고 싶다는 분들이 많아요. 벚꽃 향이란 게 딱히 정해진 건 아니지만 비슷한 복숭아꽃 향을 많이 담아가시더라고요. 특히 커플이 많이 와서 함께 본 벚꽃을 서로의 향수로 선물하기도 해요. 그저 눈으로 보고 끝나는 게 아니라 향수로 간직하면 벚꽃과 함께한 그들의 기억을 지속시키는 뭔가가 있는 것 같아요.”

“손님들이 원하는 향기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실 때가 정말 어려워요. 시원한 향, 파우더 향 같은 구체적인 설명이 있으면 찾거나 만들어 드릴 수 있는데 그런 표현에 대한 필요성을 일상생활에서 느낄 일이 사실상 없으니까요. 이를테면 길을 걷다 스쳐 지나던 여자에게 났던 향, 내가 작년에 쓰던 향처럼 자신만 알 수 있는 얘기를 반복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대체 그 향이 뭔지 알 수만 있다면 불 속이라도 들어가 볼 텐데 그러지 못해 답답하죠. 차라리 여자들이 좋아하는 향이 뭐냐고 묻는 말이 가장 듣고 싶은 질문이에요. 그럴 땐 그때 제가 좋아하는 향을 추천하면 되니까요. 서로가 편하죠.(웃음)”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향수 공방 '무와에뚜와(moi et toi)'를 운영 중인 한재남 대표가 가게 안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가을은 생각나는 향기가 가장 많은 계절이에요. 나무 향, 하늘 향, 차가운 향처럼 상징적인 향이 너무 많아 정의 내릴 수 있는 향이 뭔지 모를 지경이죠. 그래서 남자도 어려운 것 같아요. 가을은 남자의 계절이라잖아요. (웃음) 지금은 숲 속 낙엽 냄새를 좋아해요. 버섯이 자라날 것 같은 향 있잖아요. 완전한 가을 내음.”

“온종일 향기를 맡다보니 코가 금세 피곤해져요. 그래서 조향할 때를 제외하곤 입으로 숨 쉬는 게 습관이 됐죠.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더라고요. 간혹 코감기에 걸리기라도 하면 정말 열심히 병원에 가요. 약도 먹고, 주사도 맞고... 잠든 코를 깨우기 위해 안간힘을 다하는 거죠. 그래도 잠든 코를 깨울 수 없을 땐 손님들에게 솔직히 얘기해요. 지금은 냄새를 맡을 수 없어 설명해 드릴 수 없다고요.”

“제주도에 출장을 갔는데 ‘제주도향’을 만드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귤이나 한라봉 향을 가미한 느낌이었어요. 자연스럽게 ‘청주향’에 대해 떠올려봤죠. 딱히 생각나는 게 없어 속상했어요. ‘직지향’, ‘우암산향’ 이런 건 좀 어색했고요. 그래도 청주는 내 고향이니까 일단 따뜻한 향을 베이스로 깔고 싶어요. 거기에 청주에서만 느껴지는 나무껍질 냄새가 있어요. 외곽으로 나가면 비료냄새도 아직 많이 나고. 그런 향들을 섞는다면 ‘직지향’이라 할 수 있을까요?”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