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8.27 10:57:16
  • 최종수정2015.09.03 14:49:16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원구 우암동에 위치한 웨딩영상 스튜디오 '포레스트 필름'을 운영 중인 이상호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22. 청주 우암동 '포레스트 필름' 이상호 대표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에 위치한 웨딩영상 스튜디오 '포레스트 필름'의 이상호 대표가 인터뷰에 앞서 자신의 작업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어려서부터 미술을 공부해 홍대에 입학했어요. 그곳에 들어가 보니 전 세상에서 그림을 가장 못 그리는 사람이 돼 있더라고요. 자신감이 사라졌죠. 그래서 자연스레 학교공부를 멀리하게 됐고요. 그러다 2학년 때 생각지도 않던 영상영화를 전공하게 됐어요. 정말 멘붕이었죠. 미술대학이라 생각한 그곳에서 영상을 촬영하며 편집까지 하게 됐으니까요. 그러다 영화의 결과물은 내가 아닌 우리가 만든다는 것을 깨닫고 재미를 붙이게 됐어요. 하나부터 열까지 제작의 모든 걸 함께 나눌 수 있거든요. 물론 고민과 의견충돌이 많았죠. 하지만 서로 다를 뿐 정답은 없다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혼자 작업하는 미술과는 판이한 부분에 점점 빠져들게 된 거죠.”

청주 우암동에 위치한 영상 스튜디오 '포레스트 필름'을 운영 중인 이상호 대표가 자신의 영상편집실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회사 이름을 ‘포레스트 필름’으로 지은 건 좋아하는 영화이름이 한 몫 했어요. 가장 좋아하는 영화가 ‘포레스트 검프’거든요. 평범한 일상 속의 특별함들이 인상 깊었어요. 영화를 배울 땐 그런 작품을 만드는 감독이 되길 꿈꿔왔어요. 지금은 웨딩영상 일을 하고 있죠. 미술에서 영화로, 그러다 또 다시 영화에서 영상으로. 이렇듯 제 일의 방향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지만 제가 걸어온 길을 되돌리고 싶진 않아요. 막연했던 목적지가 점점 드러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니까요. 게다가 누군가의 소중한 순간과 함께 하며 영상을 만드는 일이 꽤 매력적이기도 하고요. 변화무쌍한 세상 속에서도 순수함과 성실함을 잃지 않았던 검프처럼 최선이 아닌 차선에도 순응하며 살아가는 것도 괜찮은 일인 거 같아요. 또 그 차선이 누군가에겐 최선일 수도 있는 거고요.”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 편이에요. 하고 싶은 말을 다하면 후련하다가도 곧 찝찝해지거든요. 괜히 원치 않는 평가를 받는 기분도 들고요. 반면 그렇게 하고 싶은 말을 좀 참고나면 처음엔 답답하지만 나중엔 잘했다 싶어지는 순간이 많았던 거 같아요. 상대방 얘길 더 많이 들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웨딩 촬영할 땐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하나도 들리지 않아요. 그저 제가 들고 있는 카메라 화면 속의 세상만 보이죠. 그런데 편집을 시작하면 그 세상이 또 다르게 다가와요. 촬영할 때는 전혀 못 느꼈던 그들의 감정에 고스란히 이입되거든요. 감격에 벅찬 시선, 감정이 교차되듯 꽉 잡은 손, 그들만의 신호로 살짝 올라간 입꼬리, 부모님과 교감에서 차오르는 눈물, 목소리의 미세한 떨림 같은 것들에 마음이 동하는 거죠. 편집하다가 그런 장면들로 울컥 눈물이 나는 순간이 많아요. 불현듯 결혼도 하고 싶어지고.”

“대학 시절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는 교수님의 말씀이 기억에 남아요. 그 땐 그 말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마음에 너무 와 닿아요. 어떤 대상과 친해지고 좋은 감정을 느끼게 되면 필연적으로 그 사람에게 기대하게 되잖아요? 그러곤 곧 서운함을 느끼죠. 그래서 그 사람을 바꾸려 갖은 노력을 하게 돼요. 그 노력 때문에 대상이 변한 것처럼 보일 순 있겠지만 결국엔 상대방이 내 노력에 지치게 되고, 나 또한 그 만큼의 에너지를 소모해 지칠 거예요. 악순환이 되는 거죠. 정말 그 사람이 내게 소중하다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드려야 해요.”

청주 우암동에 위치한 영상 스튜디오 '포레스트 필름'을 운영 중인 이상호 대표가 자신의 작업실에서 인터뷰를 갖던 도중 환하게 웃고 있다.

ⓒ 김지훈기자
“학창시절 친한 친구들과 함께 나눈 약속이 있어요. 각자 성공해서 청주에서 꿈을 키워가는 젊은 친구들을 돕기로 뜻을 같이 한 거죠. 예전 프랑스 귀족들과 문인들의 사교 모임을 지칭하는 ‘살롱’과 비슷한 개념처럼요. 성공한 친구들과 우리 지역에서 활동하는 젊은 예술가들이 교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거죠. 영화, 음악, 미술, 무용과 같은 여러 분야의 각기 다른 사람들이 협업도 하면서 서로에게 영감도 주고 받는 유기적인 공간을요. 청주에 그런 곳과 모임이 아예 없는 건 아니겠지만, 재능이 있어도 사정에 의해 꿈을 접거나 타지에서 활동해야 했던 친구들이 주위에 많아 안타까웠거든요. 구체적인 계획도 없는 꿈같은 얘기지만 언젠가는 그런 곳을 꼭 만들고 싶어요.”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